웹젠이 올해 1분기 모바일 신작 출시에도 불구하고 실적을 성장세로 전환하는데 실패했다. 올해 2분기부터는 글로벌 시장 공략과 다양한 신작들을 출시하며 반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웹젠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한 222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6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당기순이익은 187억원으로 40% 감소했다. 지난 2월 모바일 신작 ‘뮤 오리진3’를 출시했음에도 지난해 4분기 대비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 대비 15% 감소했으며 매출은
웹젠이 위메이드와 손잡고 신사업 확장에 나선다. 올해도 신작 출시를 통해 성장세 유지에 나섰지만 기존 라이브 게임들의 효과가 감소하고 신작 성과도 두드러지지 않았던 만큼 내년에는 중장기적 성장세를 견인하기 위한 발판 마련에 집중할 전망이다. ◇ 블록체인 사업 시작… 신작 라인업은 ‘불투명’30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와 웹젠이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양사는 지난 29일 이와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맺고 기술, 사업 등 다방면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웹젠은 디지털 자산과 게
웹젠의 대표 타이틀 ‘뮤 온라인’이 서비스 20주년을 맞았다. 현재의 웹젠을 만든 대표 타이틀인 만큼 원작의 계승과 성장을 동시에 이뤄내겠다는 목표도 밝혔다. 웹젠의 대표 PC온라인 게임 뮤 온라인이 오는 19일 서비스 20주년을 맞는다고 밝혔다. 뮤 온라인은 지난 2001년 국내 최초의 3D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으로 화려한 그래픽, 치열한 전투 시스템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뮤 온라인은 서비스 1년 만에 국내 매출 200억원을 달성하고 지난 2003년 중국 게임 시장에 신출해 동시접
웹젠이 올해 3분기 신작 효과를 보지 못하면서 아쉬운 성적표를 받았다. 자사의 대표 지식재산권(IP)인 ‘뮤’를 기반으로 다양한 모바일 신작을 서비스해왔지만 대형 신작들의 출시, 기존 IP 이외의 신작 부재 등으로 부진에 빠졌다. 웹젠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한 163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66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당기순이익은 144억원으로 58% 감소했다.그동안 웹젠의 성장세를 견인해온 뮤가 부진했다. 지난 9월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올해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은 게임을 선정하는 ‘2021 대한민국 게임대상(이하 게임대상)’이 임박했다. 대형 게임들을 비롯해 높은 게임성을 갖춘 중견 게임사들의 게임까지 다양한 후보들이 이름을 올리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나섰다.한국게임산업협회(이하 협회)는 1일부터 오는 8일까지 게임대상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부문별 후보작을 보면 대통령상 및 국무총리상이 포함된 본상에 △걸글로브 △그랑사가 △마블 퓨처 레볼루션 △메탈릭차일드 △미르4 △세븐나이츠2 △오딘: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이터널리턴
올해도 국내 게임산업을 결산하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개최될 예정이다. 상반기부터 대형 모바일 게임들이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던 가운데 수상의 영예를 안을 게임들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올해 상·하반기 휩쓴 모바일 게임들, 후보 오를듯한국게임산업협회는 오는 11월 17일 ‘2021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게임대상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기술창작상 등 본상을 비롯해 ‘인기게임상’, ‘인디게임상’ 등 총 13개 부문을 시상한다. 올해 게임대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게임사들이 글로벌 게임 시장에 각 사가 개발하고 있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을 선보인다.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한국형 MMORPG에 대한 니즈가 높지 않은 가운데 이들의 시장 진출 배경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국형 MMO, 성장 한계… 장기 서비스 위한 체질 개선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게임사들이 글로벌 게임 시장을 겨냥한 MMORPG 신작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엔씨소프트(이하 엔씨)는 자사의 대표 지식재산권(IP)인 ‘리니지’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MMORPG ‘리니지
엠게임이 태국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진열혈강호’ 서비스를 시작한다. 최근 국내 게임사들이 태국 게임 시장에 진출하며 글로벌 영향력 확대에 나서는 가운데 엠게임의 합류로 입지 확대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엠게임은 28일 모바일 MMORPG 진열혈강호의 태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진열혈강호는 엠게임의 대표 PC MMORPG ‘열혈강호 온라인’의 그래픽과 게임성을 계승해 진화시킨 모바일 게임이다. 현지 퍼블리셔는 동남아시아 게임사 ‘아시아소프트’가 맡았다. 원
웹젠이 자사의 대표 지식재산권(IP) ‘뮤’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신작을 출시한다. 지난해 뮤 IP 기반의 신작으로 반등에 성공했지만 올해 상반기 주춤한 가운데 신작 기반으로 하반기에는 다시 반등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웹젠은 오는 9일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뮤 아크엔젤2’를 출시한다. 뮤 아크엔젤2는 웹젠의 뮤 IP를 기반으로 하는 뮤 아크엔젤의 차기작으로 웹젠은 길드, 보스, 던전 등 전작의 감성과 다양한 콘텐츠를 담았다. 뮤 아크엔젤2의 가장 큰 차이점은 집단 육성 시스템이
웹젠이 지난해 자사의 대표 지식재산권(IP) ‘뮤’를 발판 삼아 고성장 견인에 성공한 가운데 뮤 IP 기반 차기작 출시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지난해 뮤 아크엔젤로 전성기를 누렸지만 올해 다소 주춤하고 있는 웹젠이 뮤 아크엔젤 차기작으로 반등에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1년 만에 뮤 아크엔젤 차기작… 카니발리제이션 우려도 웹젠은 8일 뮤 IP 기반의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뮤 아크엔젤2’의 연내 출시 목표 계획을 밝혔다. 뮤 아크엔젤2는 현재 인기리에 서비스되고 있는 뮤 아크엔젤의
올해도 클래식 지식재산권(IP)의 귀환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에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클래식 IP 기반 타이틀이 줄줄이 출시됐지만 올해는 PC온라인을 중심으로 하는 타이틀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지난해 클래식 IP 기반의 모바일 타이틀의 흥행 분위기를 PC온라인 타이틀이 이어갈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PC온라인 게임 이용률 저조… “IP 영향력 확대 집중”최근 국내외 게임사들이 클래식 IP 기반의 PC온라인 게임 출시 소식을 알려오고 있다. 국내 대형 게임사 중 한 곳인 엔씨소프트(이하 엔씨)는
웹젠이 올해 상반기 모바일 게임 뮤 아크엔젤의 해외 출시를 시작으로 신작 출시에 속도를 올리는 모양새다. 지난해 모바일 게임으로 성장세를 견인하는데 성공한 웹젠은 신작으로 올해도 성장세를 유지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웹젠은 7일 PC온라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썬 클래식’ 국내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썬 클래식은 웹젠의 PC온라인 ‘썬’에서 게임 시스템, 편의성, 그래픽 등을 확대시킨 버전이다. 썬은 지난 2005년 출시돼 화려한 액션성, 차별화된 그래픽, 배틀존 등 독특한 게임
올해 초 별다른 행보를 보이지 않았던 웹젠이 글로벌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건다. 웹젠의 신작 부재 기간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는 해외 게임 시장에서 실적 견인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웹젠은 이달부터 동남아시아 시장에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뮤 아크엔젤’을 정식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뮤 아크엔젤은 웹젠의 대표 타이틀인 PC온라인 뮤 온라인을 모바일 환경에 구현한 모바일 게임이다. 지난 13일부터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올해 1분기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던 웹젠이 지난해 출시한 ‘뮤 아크엔젤’과 ‘R2M’으로 실적 견인에 성공했다. 웹젠은 올해 하반기부터 뮤 아크엔젤, R2M의 장기 흥행을 견인하는 한편 해외 시장 진출, 신작 출시 등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웹젠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90% 오른 3373억4,400만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780억2,300만원, 당기순이익은 313억8,9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7%, 358% 올랐다. 이번 실적은 단연 ‘뮤’의 역할이 컸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대형작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용자들의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는 신규 지식재산권(IP)과 기존 유명 IP를 활용한 신작들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퀄리티로 우열 못가려… 업계선 “운영이 승부가를 듯”7일 게임 업계 등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이하 엔씨),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은 올해 상반기 대형 신작들을 출시한다. 먼저 엔씨는 ‘트릭스터M’과 ‘블레이드&소울2(이하 블소2)’를 올해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웹젠이 국내 게임사 중 네 번째로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연봉 인상에 따른 노사간 갈등을 좁히지 못한 데 따른 행보다. IT·게임 업계의 노사간 갈등이 외부로 표출되기 시작함에 따라 노조 설립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민주노총 산하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이하 화섬노조)은 웹젠에 노조가 설립됐다고 5일 밝혔다. 노조 별칭은 ‘웹젠위드’로 결정됐다. 웹젠의 노조 설립은 넥슨, 스마일게이트, 엑스엘게임즈에 이은 네 번째 게임업계 노조다.웹젠 노조 설립은 최근 있었던 연봉 인상에 따른 것이다. 웹젠은 지
웹젠이 지난해 출시한 신작들이 모두 흥행에 성공하면서 역대 최대 매출을 갱신했다. 올해도 고성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지만 신작 라인업이 두드러지지 않아 치열한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의 입지 사수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웹젠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63.2% 증가한 387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9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1.1% 올랐다. 당기순이익도 232.3% 증가한 306억원으로 집계됐다.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9% 증가한 1,082억원으로 집계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모바일 신작 ‘트릭스터M’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리니지 등 무게감 있는 타이틀을 중심으로 서비스 해온 엔씨가 비교적 라이트한 지식재산권(IP)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리니지의 뒤를 잇는 새로운 기록들을 써내려갈지 주목된다.◇ 엔씨도 놀란 뜨거운 관심… 흥행여부 반응은 ‘극과 극’트릭스터M은 엔씨의 개발 자회사 엔트리브소프트가 PC온라인 게임 ‘트릭스터’의 IP를 활용해 개발 중인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원작에서 높은 호응을 받았던 드릴 액션과 2D 그래
국내 중견‧중소게임사들이 웹툰을 활용한 게임 개발에 나서고 있다. 외연 확장이라는 측면에서는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지만 지식재산권(IP) 수급이 갈수록 어려워졌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중견‧중소게임사, 웹툰 IP 게임 만든다1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국내 중견‧중소게임사들이 웹툰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개발에 나서고 있다. 먼저 국내 게임개발기업 다야몬즈는 네이버웹툰 ‘호랑이형님’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 개발 소식을 알려왔다. 다야몬즈는 네이버웹툰의 인기작 ‘갓오브하이스쿨’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을
국내 게임사들의 3분기 실적 발표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상반기 상승세에 힘입어 다양한 신작들이 출시됨과 동시에 중국산 게임들도 강세를 보여 국내 게임사들이 받아들게 될 성적표의 희비가 엇갈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최대 분기 실적… “3N, 다소 아쉬워”4일 게임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날 카카오게임즈를 시작으로 웹젠, 네오위즈, 컴투스, 위메이드, 펄어비스, NHN, 엔씨소프트 등이 순차적으로 실적을 공개할 예정이다.상장 후 첫 실적 발표를 하는 카카오게임즈는 역대 최고 분기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