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가 지난 5월 출시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오딘: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흥행에 힘입어 올해 3분기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성장 견인에 성공한 카카오게임즈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에 나설 전망이다. 카카오게임즈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오른 427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4,6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0%, 당기순이익은 4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했다.올해 3분기 실적은 모바일 MMORPG
카카오가 골목 상권 침해 요소가 있는 사업을 철수하겠다고 밝히면서 카카오VX의 스크린골프 사업 철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인 카카오VX의 핵심 사업인 만큼 철수 또는 축소가 될 경우 현재의 성장세가 주춤해질 전망이다. ◇ PC게임 매출보다 높은 사업… 게임사업으로 방어할까최근 한 매체는 카카오가 국정감사 기간 국회를 찾아 헤어샵, 스크린골프 등 골목 상권 침해 요소가 있는 사업을 철수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는 언제 사업을 철수하는지, 이해관계자 및 입점사
카카오게임즈가 카카오프렌즈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골프 게임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자회사 카카오VX를 통해 골프 사업 성과를 내고 있는 카카오게임즈가 골프를 앞세워 캐주얼 스포츠 장르 게임 시장에서도 성과를 견인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카카오프렌즈 앞세운 캐주얼 게임… 기존 사업 시너지낼 듯카카오게임즈는 지난 10일부터 모바일 게임 신작 ‘프렌즈샷:누구나골프’ 사전예약을 실시하고 있다. 프렌즈샷:누구나골프는 세계 각지 골프 코스를 공략하는 캐주얼 스포츠 게임으로 라이언, 어피치,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2분기에도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번 분기에는 지난 6월 출시해 흥행에 성공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신작 ‘오딘: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매출이 온전히 반영되지 않았던 만큼 올해 하반기부터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카카오게임즈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5% 감소한 81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1,29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5%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7% 감소했다. 연결자회사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카카오VX가 설립 이래 최대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를 발판삼아 스포츠 및 헬스케어 사업을 확장,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VX는 벨벳제 1호 유한회사를 대상으로 약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이번 투자는 제3자 유상증자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는 카카오VX 설립 이후 최대 규모다. 카카오VX는 △스크린 골프 사업 강화 △골프 예약을 뛰어넘는 디지털 골프 플랫폼 확장 △IT 기술을 접목한 한국형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등
국내 골프시장 규모가 해를 거듭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게임즈가 시장에 진출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다. 게임 이외에 실적을 견인할 수 있는 안정적인 수익원을 발굴해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카카오VX는 프리미엄 골프 연습장 ‘프렌즈 아카데미’를 론칭한다고 3일 밝혔다. 프렌즈 아카데미는 ‘골프의 즐거움을 플레이하다’라는 의미를 담은 연습장 브랜드로 프렌즈 스크린의 노하우, 프렌즈 스크린R 연습장 센서를 기반으로 론칭된 서비스다.필드 라운드, 레슨 커리큘
카카오게임즈가 지난해 상장 후 첫 실적을 발표했다. 모바일 게임의 견조한 성장세와 PC온라인 게임의 흥행을 기반으로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9.3% 증가한 166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1,4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3%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125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지난해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한 666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4,9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당기순이익은 659%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하반기 반등에 성공했다. 연말 선보일 PC온라인 신작 ‘엘리온’과 오는 2021년에 선보일 모바일 신작 ‘오딘: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으로 기세를 이어가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카카오게임즈는 올해 3분기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한 212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1,5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이번 분기 실적은 모바일 게임이 역할을 했다. 지난 7월 출시한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가디언 테일즈’가 전세계 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자택에 장시간 머무르게 되면서 많은 이들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그렇다고 위험을 무릅쓰고 외출 할 수 없다고 판단한 이들은 ‘홈트(홈트레이닝)’를 선택했다.◇ 건강 관심 ↑, 홈트 제품‧서비스 이용 급증 전례없는 바이러스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11번가가 지난 1일부터 14일 상품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집에서 운동할 수 있는 기구들의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했다. 스텝퍼의 매출은 전월 동기 대비 무려 267% 증가했고 러닝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하반기 상장 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해 기업공개(IPO)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018년 상장 무산 이후 기업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해왔던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안정적으로 상장을 마무리하고 글로벌 게임사로 거듭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퍼블리싱‧개발력 강화… 중장기 성장동력은 ‘신사업’카카오게임즈는 26일 온라인을 통해 IPO를 위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그동안의 성과와 사업 계획, 목표 등을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최고경영자(CEO)는 △플랫폼 경쟁력 △퍼블리싱
카카오게임즈가 오는 9월 중으로 코스닥 상장 절차를 마무리 짓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카카오게임즈는 3일 금융위원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카카오게임즈는 신주 총 1,600만주를 발행할 계획이다. 공모 희망가는 2만원부터 2만4,000원이며 총 공모 금액은 희망가액 기준으로 3,200~3,84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오는 26일과 27일 수요예측을 통해 최종 공모가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후 청약 절차 등 남은 절차를 마무
장마가 끝날 것으로 예상되는 다음달 8월 초부터는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올 듯하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우리의 휴가철 모습까지 바꿔놓은 듯 하다. 코로나19의 위협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휴가’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인파가 많이 몰리는 관광지 대신, 호텔·리조트 내부나 집에서 휴가를 보내는 사람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실제로 숙박 O2O플랫폼 ‘여기어때’의 발표에 따르면 7~8월 국내 여행객들의 숙박 예약 비중의 40%는 호텔·리조트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생과
카카오게임즈가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마치고 본격적인 공모 절차 준비에 나선다.카카오게임즈는 우량 기업에게 주어지는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제도)에 따라 23일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카카오게임즈는 예비심사 승인에 따라 주관사단과 공모 구조 및 향후 일정을 협의한 후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공모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의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으로 맡고 있다.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16년 4월 엔진과 다음게임의 합병으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하반기 상장을 앞두고 자회사 등을 통해 신사업 전개 및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카카오VX는 맞춤형 첨단 기술인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을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실내활동이 증가한데 따른 비대면(언택트) 서비스를 통해 시장 영향력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먼저 카카오VX는 비대면 서비스 ‘스마트 골프장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스마트 골프장 솔루션은 자사의 골프 빅데이터와 AI 기술을 접목해 비대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상장을 위해 본격적으로 기업공개(IPO) 준비에 나섰다. 지난 2018년 고배를 마셨던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상장 이슈를 마무리 지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카카오게임즈는 11일 한국거래소에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상장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이 공동 주관을 맡았다.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13년 8월 ‘엔진’으로 설립한 이후 2016년 다음게임과 합병해 공식 출범했다. 지난 2016년 7월에는 엔진에서 카카오게임즈로 사명을 변경하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했다.PC온라
카카오게임즈가 자사의 인기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달빛조각사’를 개발한 엑스엘게임즈를 인수했다. 자체 게임 개발 능력을 키우고 올해 상장을 추진할 수 있을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된다.카카오게임즈는 엑스엘게임즈 지분 약 53%를 취득하고 경영권을 인수하기로 했다.엑스엘게임즈는 PC온라인 ‘바람의 나라’ ‘리니지’ 등을 개발한 송재경 대표가 설립한 게임 개발사다.대표 모바일 게임 달빛조각사를 포함해 전세계 64개국 이상의 지역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 MMORPG ‘아키에이지’ 등 굵직한 게임들을
2015년부터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분야인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4세대 이동통신인 LTE의 속도로는 VR‧AR 기술에 필요한 초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부족했다.초고속 이동통신 5G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했다. 5G의 최대 속도는 20Gbps로 기존 4세대 이동통신인 LTE에 비해 20배 가량 빠르다. 처리 가능한 용량도 100배 이상 많아졌다. 5G시대가 열리면서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등 국내 통신사들은 VR·AR 콘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카카오게임즈의 코스닥 상장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상장예비심사를 승인받은 것으로, 이르면 8월경 상장될 것으로 보인다.21일 카카오게임즈는 이날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 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5월 9일 상장 예비심사 청구서 제출 이후 43일만으로, 우량기업에 주어지는 패스트트랙이 적용됐다. 카카오게임즈는 증권신고서 제출 등 남은 공모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카카오게임즈는 “한국거래소와 주관사인 한국투자증권의 지원 아래 시장 상황 등 다각도 검토를 거쳐, 성공적인 상장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카카오게임즈가 창립 2주년을 맞아 각자대표의 역할을 조정하고, 변화에 걸맞는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카카오게임즈는 ‘장기적 성장 기반 마련과 사업의 영속성에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카카오게임즈는 21일 현 사령탑인 남궁훈 조계현 각자대표의 전문성과 장점을 고려해 역할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우선 남 대표는 회사의 운영 및 투자, IPO(기업공개) 등 ‘경영’과 ‘신사업 부문’ 그리고 자회사를 통한 ‘내부개발 서비스 부문’을 맡는다. 또 지난 2월 출범한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의 수장을 겸직해, 프렌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카카오 계열사 로엔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엠’으로 사명을 변경한다.로엔은 지난 20일 공시를 통해 “이사회에서 사명을 ‘카카오 M(Kakao M)’으로 바꾸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사명변경 건은 내년 3월 열리는 정기 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이다.이는 카카오가 꾸준히 추진 중인 원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해석된다.카카오는 지난해 6월 게임개발 계열사 ‘엔진’을 카카오게임즈로 변경했고, 다음맵, 김기사 등 자사가 서비스하는 어플의 명칭도 ‘카카오맵’ ‘카카오네비’로 바꾼 바 있다. 또 최근에 인수한 마음골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