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RPG의 대표 게임 ‘로스트아크’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높은 성과를 내고 있다. 로스트아크의 흥행으로 수익원과 성장동력을 확보한 가운데 스마일게이트RPG가 올해는 상장에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팀 장악한 로아… 단일 게임 의존도 더욱 높아져스마일게이트RPG는 지난 11일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을 통해 북미를 비롯해 유럽, 남미, 호주 등에 정식 론칭했다. 로스트아크는 지난 2018년 출시된 스마일게이트RPG가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스마일게이트가 북미 시장에 대표 지식재산권(IP)인 크로스파이어 기반의 콘솔 신작을 출시했다. 기존 크로스파이어가 북미, 유럽 등 서구권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었던 만큼 성적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10일 글로벌 시장에 콘솔 신작 ‘크로스파이어X’를 출시한다. 크로스파이어X는 글로벌 히트 IP인 크로스파이어를 기반으로 개발한 AAA급 콘솔 신작이다. 1인칭 슈팅(FPS) 게임 개발 노하우를 녹이고 언리얼 엔진4 기반 퀄리티 높은 그래픽으로 근미래 전장의 모습을 구현했다
스마일게이트가 자사의 대표 지식재산권(IP)인 ‘크로스파이어’를 기반으로 하는 신작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글로벌 인기 타이틀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올해 크로스파이어 신작들로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스마일게이트 엔터테인먼트는 19일 신작 ‘크로스파이어:리전’을 공개하고 테크니컬 테스트 및 얼리엑세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크로스파이어:리전은 캐나다의 실시간전략게임(RTS) 전문 개발 스튜디오 ‘블랙버스 인터렉티브’와 독일의 ‘코흐 미디어’가 퍼블리싱하는 신작이다.크로스파이어 IP를 기반으로 유니티 엔진
오는 2022년까지 약 2주의 기간이 남은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이 신작 출시에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다. 올해 이렇다 할 신작을 선보이지 않았거나 최근 몇 년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했던 국내 게임사들이 내년 1분기부터 멀티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신작들로 국내외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다양한 플랫폼 기반 신작 준비… 변화 따른다2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사들부터 중견 게임사들까지 연초에 선보일 신작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넥슨은 당초 지난해 중국 시장에 선출시 예정이었던 모바일 신작 ‘던전앤파
올해 국내 중견게임사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한 해였다는 평가가 업계에서 나오는 가운데 신작 출시 및 신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내고 있어 내년에도 국내 게임 산업의 성장세가 더욱 탄력받을 전망이다. ◇ 중견사들의 반란… 양극화 줄이고 성장세 탄력 줄 듯올해 국내 게임 업계에서는 중견게임사들의 행보가 적잖은 주목을 받았다. 먼저 기존 게임 사업과 관련해 △데브시스터즈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쿠키런:킹덤’ △엔픽셀의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그랑사가’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오
스마일게이트가 중국 게임 시장에서 자사의 대표 지식재산권(IP)인 ‘크로스 파이어’를 앞세워 게임 테마파크를 오픈했다. 중국 게임 시장에서 크로스 파이어로 인지도를 확보해왔던 스마일게이트가 테마파크 조성 등을 통해 고정 이용자층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스마일게이트는 오는 19일 중국 광저우 동부 지역 초대형 복합몰 균명환락세계에 크로스파이어 실내외 테마파크 ‘천월화선:화선전장(이하 화선전장)’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화전전장은 총 3,000평 규모로 실내외에 조성될 예정이다.실내에서는 서바이벌 전투 체험을
국내외 게임사들이 자사의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에 나서고 있다. 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IP로 수익성을 개선함과 동시에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 원천 IP에 대한 인지도 및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행보로 분석된다. 25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외 게임사들이 자사의 IP를 기반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크래프톤은 지난 22일 자사의 대표 타이틀인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의 탄생 비화를 담은 다큐멘터리 ‘미스터리 언노운:배틀그라운드의 탄생’을 공개했다.이와 함께 오는
스마일게이트가 자사의 흥행작 ‘로스트아크’로 북미‧유럽 게임 시장에 진출한다. 국내와 러시아, 일본 등 여러 게임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을 입증한 타이틀인 만큼 북미‧유럽 게임 시장에서도 흥행세를 이어갈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스마일게이트 RPG는 10일(현지시간) 글로벌 온라인 게임쇼 썸머 게임 페스트 2021에서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스트아크’의 북미‧유럽 게임 시장에서 서비스를 전개한다고 밝혔다. 로스트아크 북미‧유럽 서비스는 아마존 게임즈가 독점으로 진행한다. 이를 위해 양사는 지난 8월
스마일게이트그룹(이하 스마일게이트)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해외 게임 시장에서 스마일게이트가 서비스하고 있는 대표 PC온라인‧모바일 게임들의 영향이 컸다. 올해는 해외 시장을 겨냥한 첫 콘솔 타이틀을 선보이는 등 해외 게임 시장에서의 고성장을 유지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14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의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한 3,646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73억원, 당기순이익은 3,1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4
스마일게이트가 올해 국내 콘텐츠 시장에서도 본격적으로 IP 확장 사업에 나서는 모양새다. 스마일게이트는 23일 제작사 리얼라이즈픽쳐스와 함께 조인트벤처(JV) ‘스마일게이트리얼라이즈’를 설립하고 멀티콘텐츠 IP를 활용한 영화·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 사업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리얼라이즈픽쳐스는 △신과 함께1 △신과 함께2 △광해 등 천만관객을 동원한 영화를 제작한 제작사다. 양사는 JV를 통해 빠르게 변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적합한 선도적이고 다양한 문화 사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또한 신규 IP를 확보
조이시티가 반등에 성공했다. 기존에 서비스해 온 게임들과 지난해 출시한 신작들이 실적을 견인했다. 조이시티는 게임사업의 안정적인 상승세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을 전개, 성장동력을 발굴해 간다는 계획이다.26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조이시티의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7.4% 증가한 55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4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3.9% 증가했다. 조이시티의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1.3% 증가한 206억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매출은 1,653억원으
스마일게이트가 자사의 대표 타이틀로 자리잡은 ‘에픽세븐’의 지식재산권(IP) 확장에 나선다. 기존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을 출시하거나 영상화 콘텐츠를 선보이는 것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IP를 확장하며 국내외 게임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스마일게이트는 지난 13일(현지시간) 에픽세븐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보드게임 ‘에픽세븐:어라이즈(이하 어라이즈)’를 글로벌 클라우드 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를 통해 정식으로 선보였다. 현재 펀딩은 에픽세븐의 세계관과 제품의 퀄리티 등에 높은 호평을 받으며 오픈 1시간
한국 콘솔게임 시장이 해를 거듭할수록 입지가 확대되며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차세대 콘솔기기의 등장, 대작 타이틀의 출시 등으로 국내에서도 콘솔붐이 일어나면서 국내 게임사들도 본격적으로 콘솔게임 시장에 뛰어들 전망이다.올해 국내 게임사들은 다양한 콘솔게임들을 출시했다. 먼저 국내 대형 게임사인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와 넷마블은 올해 자사의 첫 콘솔 타이틀을 출시했다. 엔씨는 지난 11월 미국의 리듬게임 전문 개발사 하모닉스와 함께 ‘퓨저’를 북미‧유럽 시장에 출시했다. 넷마블은 자사의 대표 지식재산권(
국내 게임업계를 주도하는 게임인들이 올해 대통령상과 총리상을 휩쓸었다. 올해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 한국 게임의 위상을 높여온 게임인들과 게임사들의 역할을 인정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10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그룹 창업자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희망 스튜디오 재단 이사장은 ‘2020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에서 보관문화훈화훈장을 수훈했다. 권 이사장은 지난 2002년 스마일게이트를 설립해 1인친 슈팅게임 ‘크로스파이어’를 직접 개발, 이후 중국 시장을 비롯한 전세계 80여개국에 진출해 10억명의 이
스마일게이트가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에픽세븐’ 출시 이후 약 2년 만에 새로운 모바일 신작을 연내 선보인다.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 에픽세븐의 흥행을 이끌어 낸 스마일게이트가 이번 차기작도 성공으로 이끌 지 주목된다.◇ 8년 만에 자체 개발 신작… “비주얼 집중 공략”스마일게이트 자회사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모바일 캐주얼 장르 신작 ‘마술양품점’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마술양품점은 판타지 가득한 마법 세계에서 주인공이 행복을 찾아가는 스토리를 그리는 캐주얼 게임으로 ‘놀러와 마이홈’, ‘에브리타운
조이시티가 올해 하반기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SLG) 장르를 서비스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조이시티는 지난 3일 간담회를 열고 △크로스파이어:워존 △테라 엔드리스워 △킹오브파이터즈 스트리트 워 △프로젝트 NEO △프로젝트M 등 총 5종의 신작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 중 ‘크로스파이어:워존’과 ‘테라 엔드리스워’는 유명한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그동안 조이시티가 개발 및 운영 노하우를 쌓아온 SLG 장르로 선보인다. 크로스파이어:워존은 자신의 영지를 성장시켜 병력을 양성하고 주변 이용자들과 전투 및 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다시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는 게임사들이 최근 지식재산권(IP) 사업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는 모양새다.게임만큼 콘텐츠가 곧 실적으로 이어지는 사업은 많지 않다. 콘텐츠 생산의 주축이 되는 IP는 지난 몇 년간 게임업계에 엄청난 부담을 안겼고 IP 사업의 전개 및 확장은 게임사들이 평생 안고가야 하는 숙제가 됐다.중견게임사들은 웹 콘텐츠로 스타트를 끊었다. 스마일게이트는 자사의 ‘크로스파이어’ IP를 활용해 드라마를 제작했고 미국에서는 영화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웹젠은
국내 게임사들이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는 북미 시장으로 발길을 돌리는 모양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실내 활동이 증가하고 중국 게임 시장 진출 여전히 미지수인 상황에서 미국 시장에서 반등 계기를 찾으려는 행보가 이어질 전망이다.◇ 북미 시장 겨냥한 신작 출시 줄줄이 대기 중약 3년간 중국 게임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국내 게임사들이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 게임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넥슨은 지난 24일 자사의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MORPG) ‘V4’를 글로
올해 상반기에도 수많은 모바일 신작들이 출시된 가운데 하반기 콘솔 신작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대형사, 중견게임사를 가리지 않고 콘솔게임에 첫 도전하는 만큼 시장 활성화에 기대감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3N-중견사, 올해 하반기 콘솔 시장 진출국내 대형게임사 중 하나인 넥슨은 연내 출시를 목표로 레이싱 신작 ‘카트라이더:드리프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는 글로벌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를 실시했다. 카트라이더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카트라이더:드리프트는 넥슨이 처음 도전하
넥슨이 네오플로부터 대여받은 자금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투자에 사용하기로 했다. 비게임산업이지만 게임과 연계한 다양한 콘텐츠 생산이 가능한 분야인 만큼 양사의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투자에 1조 규모 현금 실탄 장착3일 업계에 따르면 넥슨 일본법인은 공시를 통해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에 15억 달러(한화 약1조,845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 모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넥슨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자산은 3월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