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언틱이 증강현실(AR) 게임 신작 개발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별다른 흥행작을 선보이지 못한 나이언틱이 포켓몬고 이후 차기 흥행작으로 만들고 국내 게임 시장에 영향력을 확대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나이언틱은 15일 하스브로, 토미 등과 협업을 진행하고 AR 모바일 게임 ‘트랜스포머:헤비 메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트랜스포머:헤비 메탈은 나이언틱 라이트쉽 플랫폼으로 개발된 신작으로 트랜스포머 프랜차이즈 인기 캐릭터 범블비 등이 AR 기술을 통해 현실에 등장시키고 거대한 로봇과의 상호작용과 턴 기반
나이언틱과 닌텐도가 새로운 증강현실(AR) 게임 개발에 나선다.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이 급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나이언틱이 ‘포켓몬고’를 서비스해오며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 닌텐도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IP)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AFP 통신, 벤처비트 등 주요 해외 외신들은 나이언틱과 닌텐도가 ‘피크민’을 기반으로 하는 AR 게임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피크민은 마리오, 젤다 시리즈 등을 제작한 미야모토 시게루의 대표작으로 지난 200
나이언틱이 올해 여름 이용자들의 모험과 지역사회 재건을 도모하기 위한 ‘포켓몬고 페스트 2020’을 개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방식의 가상 축제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나이언틱은 오는 7월 25일, 26일 양일간 포켓몬고 페스트 2020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이용자들이 한 곳에 모여 유대를 쌓고 공동체를 형성해 더욱 평등하고 나은 사회, 경제 활성화 등에 초점을 맞췄다. 이용자들은 나이언틱이 제공하는 새롭고 다양한 게임 플레이 컨셉을 경험할 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난 게임팬들을 위해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를 서비스하고 있는 나이언틱이 새로운 로드맵을 선보인다. 야외 활동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방점을 찍었지만 최근 사태를 고려해 향후 집 안에서도 이용자들이 게임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해나간다는 계획이다.나이언틱이 새로운 로드맵을 업데이트한 모바일 게임은 포켓몬 고를 포함해 ‘인그레스’, ‘해리포터:마법사 연합’ 등이다. 인그레스는 지난 2013년 나이언틱의 리얼 월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출시
정부가 게임사들이 자율적으로 공개했던 아이템 획득 확률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해외 게임사들은 이를 피해갈 수 있는 여지가 남아있어 역차별 조장에 대해 업계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지난달 16일 확률형 아이템 확률 공개 의무화 규제 등의 내용을 담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 제공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마무리 지었다. 이 개정안에는 오는 6월부터 국내 게임사들이 각 게임에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조항이 신설
나이언틱이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의 트레이너간 경쟁 콘텐츠 ‘GO 배틀리그’를 선보인다.이번에 업데이트된 GO 배틀리그는 기존의 트레이너 배틀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로 전 세계 트레이너들과 경쟁할 수 있는 ‘랭크전’이다.GO 배틀리그는 △슈퍼리그 △울트라리그 △마스터리그 등 총 3단계로 나눠져 있다. 온라인 매칭 시스템을 통해 비슷한 랭크의 전세계 트레이너들과 대결에서 승리하면 랭크를 올릴 수 있다.트레이너가 5km를 걸으면 총 5번의 GO 배틀리그전 도전권을 얻을 수 있고 하루 최대 3회까지
한국 게임 시장은 새로운 시장으로 발길을 옮기며 정체기에서 헤어나오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그러나 국내 IT 신기술 시장들의 성장이 예상보다 더뎌지면서 빨라지는 하락세를 막지 못하고 있다.지난 2017년 한중 양국의 사드배치 문제로 판호 심사 중단 이슈가 맞물리며 정체기에 빠지자 ‘새로운 경험’을 발굴하던 게임 업계는 IT 신기술에 눈을 돌렸다. 대표적으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이 있다.그러나 국내외에 존재하는 이슈에 직격탄을 맞은 게임사들은 정부의 턱없이 부족한 지
나이언틱이 ‘포켓몬 고’의 열풍을 잇겠다며 야심차게 내놓은 ‘해리포터: 마법사연합’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글로벌 IP(지식재산권)를 사용했다는 점은 같지만, 아류작을 벗어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 출시 3년에도 식을 줄 모르는 ‘포켓몬 고’ 인기최근 모바일 앱 마켓 분석 플랫폼 앱애니가 발표한 2019년 2분기 앱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AR(증강현실) 게임 ‘포켓몬 고’는 전 세계 평균 월 스마트폰 실사용자 수 기준 6위, 전 세계 소비자 지출에서 9위를 차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출시
나이언틱이 세 번째 증강현실(AR)게임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을 한국에 선보인다. 대한민국을 흔들었던 ‘포켓몬고’ 열풍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나이언틱과 WB게임즈는 28일 서울시 강남구 르메르디앙 호텔에서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 미디어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해당게임을 한국에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이날 콘퍼런스에서 존 비피안 나이언틱 프로젝트 총괄은 “7년 전 ‘인그레스’를 통해 첫 위치 기반 게임을 선보였는데, 7년동안 게임을 운영하면서 탄탄한 노하우를 쌓았고 그 뒤를 이은 ‘포켓몬 고’를 통해 모바일
나이언틱과 포켓몬코리아는 5월 3일부터 12일까지 한국 트레이너들을 위한 ‘포켓몬고 위크 인 코리아’를 포켓몬 페스타 2019에서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올해 ‘위크 인 코리아’는 서울, 스타필드 코엑스몰, 하남점 등에서 진행되며 이벤트 기간 동안 한국의 전 지역에서 평소보다 포켓몬의 출현 확률이 더 높아진다.특히 5월 4일부터 6일까지 스타필드 코엑스몰과 하남점에서는 ‘세꿀버리’나 ‘고래왕자’ 등 희귀 포켓몬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또한 지금까지 한국에서 만날 수 없었던 포켓몬 ‘코산호’와 ‘안농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SK텔레콤이 5G 플랜을 공개했다. 프리미엄 네트워크와 강력한 콘텐츠 혜택을 담은 5G로 고객 생활의 변화뿐 아니라 산업의 진화를 이끈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ICT 전 영역을 선도한다는 것이 SK텔레콤의 입장이다. ◇ ‘5G 초격차 네트워크’ 구축한 SK텔레콤SK텔레콤은 3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위치한 SK텔레콤 본사에서 ‘5G 론칭’ 기자간담회를 열고 5G 플랜을 공개했다. △국내 최고속, 최대 커버리지의 5G 네트워크 △5대 영역 초생활 서비스 △데이터 무제한 5G 풀패키지 혜택을 더한 5G 요금제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통신3사가 5G 동맹을 확대하는 모양새다. MWC 2019에서 글로벌 사업자들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5G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7일 통신3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9’에 참석, 글로벌 기업들과 소통과 협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SK텔레콤은 MWC 주전시장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에서 AR기기 제조사 매직리프 및 글로벌 AR콘텐츠기업 나이언틱과 5G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각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삼성전자의 갤럭시 언팩행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날 자리에서 갤럭시를 위한 맞춤형 콘텐츠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차별성을 강화하기 위함으로, 5G를 비롯해 폴더블 폰같은 새로운 폼팩터(Form factor)는 콘텐츠가 뒷받침돼야 경쟁력을 얻기 때문이다.19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들은 오는 21일 미국(현지시각 20일) 샌프란시스코 빌그레이엄 시빅 오디토리엄에서 갤럭시 언팩(공개) 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자리에선 삼성전자의 신형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갤럭시S10을 비롯해 폴더블 폰 및 스마트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글로벌 히트 PC온라인 게임 배틀그라운드의 모바일버전이 국내 출시 하루 만에 흥행대열에 올라섰다. 비결은 PC판을 그대로 옮긴 것 같으면서도, 모바일에 최적화 된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덕분이다. 특히 생존경쟁을 벌이는 게임 특성상 공평한 시작이 중요한데,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는 과금 요소가 전무하다는 것도 호평의 대상이다. 다만 수익성이 낮은 만큼 개발 및 공급사의 실적향상엔 당장 도움이 안 될 것으로 보인다. 펍지는 “배틀그라운드를 더 널리 알리기 위함”이라는 입장이다.◇ 흥행돌풍 배그 모바일, 비결은?지난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미국 연방통신위원회가 망중립성 원칙을 폐기하기로 결정하자 국내 ICT업계에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ICT산업 전반의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의 망중립성 유지 기조로 당장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이나 추후 간접적인 영향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통신사는 ‘찬성’을 외치고, 인터넷 사업자는 ‘반대’를 주장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소비자 입장에서의 셈법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망중립성 폐기… 통신사 ‘찬성’ 인터넷 사업자 ‘반대’미국 연방통신위원회(F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SK텔레콤이 포켓몬고 마케팅을 야심차게 추진했지만, 가입자 유치엔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AR사업 전반에 약속한 협업의 결과는 좀 더 시간이 지나야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앞서 SK텔레콤은 지난 3월 20일 포켓몬고 공동제작사인 나이언틱 포켓몬코리아와 공식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공동마케팅에 돌입했다. 전국 4,000여곳의 직영점에 포켓스톱과 체육관을 마련하고, 자사 고객들에게 포켓몬고 이용시 발생하는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이다.당시 SK텔레콤은 포켓몬고 마케팅이 1차적으론 가입자 수
[시사위크=백승지 기자] 포켓몬고가 국내 상륙한 지 두 달이 지났다. 국내선 다소 생소했던 ‘위치기반 AR(증강현실)게임’의 깜짝 성과는 국내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와 더불어 짚고 넘어가야 할 숙제들도 하나 둘 포착된다. 성과와 함께 지적된 부작용에 관한 논의는 업계 전반에 변혁의 바람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고 있다.◇ ‘포켓노믹스’ 국내경기 훈풍포켓몬고는 현실에 디지털 콘텐츠를 중첩한 위치기반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이다. 개발사 나이언틱은 올해 1월 24일 포켓몬고를 한국에 전격 출시하고, 예상대로 조기의 성과를 이룩하는데 성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SK텔레콤이 증강현실 게임 '포켓몬고'를 등에 업었다. 10대 고객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 및 AR기술 확보 차원에서다. 업계에선 '포켓몬고'와의 제휴가 가입자 유치에 큰 도움은 안 될 것이란 시각이다. 다만 AR기술 협업 등 다른 면에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SKT, 포켓몬고 마케팅 "10대 겨냥했다"SK텔레콤은 20일 포켓몬고 공동제작사인 '나이언틱' '포켓몬코리아와 공식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공동마케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포켓몬고는 지난해 7월 글로벌
[시사위크=장민제 기자] 증강현실게임 포켓몬고의 국내 설치자 수가 지난주 700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사용자수는 주말을 기점으로 소폭 하락했다.앱시장조사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나이언틱스의 포켓몬고는 지난 24일 국내 출시이후 4일만인 28일 설치자 710만명을 기록했다. 30일 기준 설치자수는 739만명이다.실사용자 수 역시 24일 290만명에서 가파르게 증가, 28일 523만명을 돌파했다. 다만 29일 459만명, 30일 437만명 등 연휴기간이 끝나감에 따라 실사용자수는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이는 설연휴를 기점으로 화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지난해 증강현실(AR) 게임 열풍을 일으킨 포켓몬고가 우리나라에도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포켓몬고를 제작한 나이언틱 랩스는 24일 오전 서울시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통상 소프트웨어 제작업체의 기자간담회는 제품출시를 알리는 목적이 대부분인 만큼, 나이언틱이 포켓몬고의 한국 출시를 선언하지 않겠냐는 추측이 나온다.업계에선 포켓몬고의 열풍이 한풀 꺾인 상황에서 한국에선 얼마나 흥행할지 관심을 보인다.포켓몬고는 지난해 7월 출시됐지만 2016년 글로벌 게임 앱 중 매출 3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