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지난해에도 대규모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이 증가한 가운데 적자규모가 줄어들며 수익성이 개선된 점이 그나마 위안거리다.지난 1일 공시된 VCNC의 지난해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해 연결기준 52억원의 매출액과 167억원의 영업손실, 19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액보다 3~4배 큰 규모의 영업손실 및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적자행진을 이어간 것이다.다만, 매출이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적자 규모가 줄어들고 있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다. 2021년 3
한때 카카오모빌리티의 대항마로 여겨지기까지 했던 ‘마카롱택시’가 결국 파산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파고를 끝내 넘지 못한 모습이자, 결코 녹록지 않은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의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획기적 서비스로 존재감 키웠는데… 결국 역사 속으로관련 업계에 따르면, 마카롱택시 운영사인 KST모빌리티의 운송 자회사 마카롱T2는 지난달 법원으로부터 파산 선고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운송 자회사 마카롱T2 역시 파산 절차를 밟고 있다. 두 곳 모두 지난 2월 서울회생법원에 파산 신청을 한 것으
모진 풍파를 겪으며 새로운 도약을 갈망하고 있는 타다가 결국 적과의 동침에 나섰다. 국내 모빌리티 업계의 절대강자이자 최대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카카오모빌리티 생태계에 합류한 것이다. 이는 ‘공룡’ 카카오모빌리티의 압도적 존재감과 타다의 냉혹한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타다, 독자노선 내려놓고 카카오T 손잡다지난 29일 단독보도 및 업계에 따르면, 타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말 카카오T 택시 호출 서비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지난 11일부터 타다 가맹택시 기사들도 카
극심한 갈등과 치열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타다’가 지난 4월 10일 자정을 기해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종료한 지 100여일이 지났다. 이제 더 이상 도로 위를 달리는 흰색 카니발 ‘타다’ 차량을 볼 수 없다. 하지만 기존의 택시를 뛰어넘는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은 점점 더 가속도를 내고 있다. 타다 그 이후, 우리의 모빌리티 생태계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진단해본다.◇ 100일 넘긴 ‘타다 베이직’ 서비스 종료먼저, ‘타다’는 사라지지 않았다. 일반 대중에게 가장 익숙했던 흰색 카니발 ‘타다’ 차량은 모두
신규 모빌리티 업계의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강렬한 발자국을 남긴 씁쓸한 뒷맛과 함께 ‘타다’는 퇴장이 임박한 반면, ‘마카롱택시’는 보폭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모습이다.◇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타다’2018년 10월 출범한 ‘타다’는 오는 11일 0시를 기해 역사 속으로 퇴장한다. 지난달 6일 국회에서 이른바 ‘타다금지법’이 통과되면서 합법적 근거를 잃었기 때문이다. 법 통과 이후 ‘타다’는 사업의 전면적인 종료를 선언한 바 있다.서비스 종료가 임박한 ‘타다’는 뒷정리가 한창이다. 11인승 승
혁신적인 기술과 높은 서비스품질을 앞세운 신규 모빌리티 시장이 빠르게 존재감을 키워나가고 있는 가운데, 기존 택시업계와의 상생모델로 평가받고 있는 KST모빌리티의 ‘마카롱 택시’가 제주도에 진출했다.KST모빌리티는 26일 “서울과 대전에 이어 제주도에서 마카롱 택시를 선보이게 됐다”고 밝혔다. 제주도에서는 가맹회원 프랜차이즈 개념의 ‘마카롱 파트너스’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며, 우선 향후 2개월 동안 2개의 법인택시가 50대 규모로 시범 서비스에 돌입한다.‘마카롱 택시’는 자체 보유 택시 및 기사(마카롱 쇼퍼)로
택시제도 개편을 위한 실무기구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타다’가 고립무원 위기를 마주하고 있다. ‘타다’를 향한 택시업계의 반발이 여전히 거센 가운데, 경쟁사격인 신규 모빌리티 업체들은 ‘친택시’ 전략을 바탕으로 사업 확대 및 몸집 키우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말 구성한 택시제도 개편 관련 실무 논의기구는 조만간 두 번째 회의를 앞두고 있다.이 실무 논의기구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7월 17일 발표한 ‘택시제도 개편방안’과 관련해 각 주체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세
카카오와 네이버를 시작으로 캐릭터 시장의 인기가 날로 치솟으면서 게임사 상당수가 캐릭터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시장의 성장과 매출 증대, 사업다각화, 잠재고객 유치 등이 배경으로 지목된다. ◇엔씨, ‘스푼즈(Spoonz)’… 1020 여성고객 공략 나서최근 서울 신사동 가로수길에 ‘스푼즈(Spoonz)’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한 엔씨소프트가 대표적이다. 엔씨의 스푼즈는 지난해 4월 첫선을 보인 5종의 캐릭터 ‘비티(BT)·신디·디아볼·핑·슬라임’을 말한다. 가상의 섬 ‘스푼아일랜드’에서 살고있는 이들의 일상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