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달앱 업계의 출혈경쟁에 불이 붙은 가운데, 지난해부터 예사롭지 않았던 ‘요기요’의 위기가 가속화하고 있다. 업계 입지와 관련된 지표에서 2위 자리를 빼앗겼을 뿐 아니라, 치열한 경쟁구도 속 향후 전망에도 물음표가 붙는다. 요기요가 이 같은 위기 상황을 타개하며 업계 내 입지를 지켜나갈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쿠팡이츠에 추월 허용… 출혈경쟁 본격화에 부담 가중국내 배달앱 업계의 판도가 결국 흔들렸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조사결과 지난 3월 ‘쿠팡이츠’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
국내 배달앱 시장의 판도변화가 예사롭지 않다. 오랜 세월 업계 2위 자리를 지켜온 ‘요기요’를 후발주자인 ‘쿠팡이츠’가 매섭게 추격하고 있기 때문이다.관련 업계에 따르면,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집계 기준 지난 2월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요기요가 603만명, 쿠팡이츠는 574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활성이용자수는 특정 기간 동안 해당 앱을 한 번이라도 실행한 이용자수를 의미한다.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지만, 앱 기반 서비스를 평가하는데 있어 중요한 지표로 여겨진다.요기요와 쿠팡이
쿠팡이 지난해 연 매출 30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사상 첫 연간 흑자를 기록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와 같은 고성장이 올해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쿠팡의 올해 전망에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지난해 연매출 30조원 돌파… 기존 유통 강자 제쳐쿠팡이 지난달 28일 제출한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해 연간 매출액 243억8,300만달러(31조8,298억원)를 달성했다. 이는 전년과 비교해 20%가량 증가한 수준이다. 연간 영업이익은 4억7,300만달러(약 6,174억원)을 달성했다. 201
배달앱 ‘요기요’가 대대적인 변화를 단행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전면 개편한 것이다. 이 같은 변화는 ‘쿠팡이츠’의 거침없는 행보로 업계 내 입지가 흔들리고, 연이은 수장 교체로 내부적으로도 뒤숭숭한 상황 속에서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요기요가 이번 변화를 통해 어떤 효과를 얻게 될지 주목된다.◇ 인터페이스 확 바꾸고 AI 도입까지… 쿠팡이츠 추격 뿌리칠까요기요는 설 명절연휴 직후 대대적인 개편을 실시했다. 2020년 1월 이후 4년 만에 단행한 큰 변화다. 이번 개편
국내 배달앱 업계가 연초부터 예사롭지 않은 흐름을 보이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후발주자로서 업계 2위 ‘요기요’를 거세게 추격해왔던 ‘쿠팡이츠’가 핵심 지표에서 첫 추월에 성공한 것이다. 배달앱 업계의 지각변동이 본격화하고 있는 가운데, 안팎으로 뒤숭숭한 요기요의 고심이 깊어지게 됐다.◇ 2위 올라선 쿠팡이츠… 배달앱 업계 지각변동 본격화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꿔놓으며 가파르게 성장해온 배달앱 시장은 3파전 구도를 형성해왔다. 압도적 1위 ‘배달의민족’와 2위 요기요가 오랜 세월 경쟁하며 업계를 주도해온 가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는 국내 배달앱 업계에서 예사롭지 않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후발주자로서 업계 3위에 위치해왔던 쿠팡이츠가 업계 2위 요기요를 턱밑까지 추격한 것이다. 거침없이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쿠팡을 등에 업은 쿠팡이츠가 마침내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 있을지, GS리테일을 모기업으로 둔 요기요가 반격과 함께 2위 수성에 성공할지 배달앱 업계의 2024년이 주목된다.◇ 확 좁혀진 MAU 격차… 2024년, 누가 웃을까지난 10여 년간 가파르게 성장하며 우리의 사회상을 크게 바꿔놓기까지 한 국내 배달
배달 시장에서의 경쟁이 여전히 치열한 모양새다. 고물가 시대에 배달비까지 지속 오르자 이미 올해 초부터 배달플랫폼 업계서는 다양한 할인 경쟁을 펼쳐왔다. 이런 가운데 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이 새로운 할인 카테고리를 선보였다.◇ ‘20% 할인’ 카테고리, 소비자 반응 얻을까배달 플랫폼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은 지난달 21일 정률할인 기능을 출시한 바 있다. 이는 기존 정액할인기능에 더해서 정률로 할인이 가능한 새로운 기능이다. ‘1,000원 할인’과 같은 정액 할인보다 10%, 20% 등으로 할인하는 것을 정
비슷한 시기 출범해 국내 카셰어링 시장을 사실상 양분하며 이끌어온 쏘카와 그린카의 간극이 점점 더 벌어지는 모양새다. 적극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슈퍼앱으로의 진화를 추구하며 최근 상장까지 마친 쏘카에 비해 그린카의 행보 및 성장세는 상대적으로 지지부진하다. 묘하게 얽힌 관계까지 더해져 양사(兩社)의 향후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 무색해진 ‘업계 1위’ 경쟁… 신사업 추진 속도 차이는 더욱 뚜렷2011년 나란히 카셰어링 서비스를 선보인 쏘카와 그린카는 이후 경쟁구도를 형성하며 시장의 가파른 성장을 함께 선도해왔다
KT Seezn(이하 시즌)과 CJ ENM의 Tving(이하 티빙)이 동반성장을 토대로 한 국내 OTT 경쟁력 강화라는 목표를 같이 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에 따라 국내 OTT업계의 판도가 바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관련 업계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티빙과 손잡는 KT시즌… 넷플릭스 이어 국내 2번째 규모 OTT플랫폼KT는 14일 CJ ENM과 함께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 내 OTT 경쟁력 강화와 K-콘텐츠 성장 가속화를 위해 KT시즌과 티빙의 통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양사의 통합은 지난
올해 출시된 모바일 게임 ‘신의탑M’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 출시된 웹툰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하는 다수의 게임들이 흥행 부진을 겪었던 만큼 신의탑M이 새로운 기록을 쓸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엔젤게임즈는 2일 자사가 개발한 신작 모바일 RPG 신의탑M이 누적 매출 10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신의탑M은 전세계 62억뷰를 기록한 네이버웹툰의 동명의 인기 판타지 웹툰을 기반으로 하는 세계관과 스토리로 개발된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이다. 2D 그래픽 기반의 수준 높은
넷플릭스가 자사의 지식재산권(IP) 기반의 게임을 서비스하는 등 게임 사업 확장에 나섰다. 올해 들어 업계의 우려를 샀던 넷플릭스의 부진이 현실화됨에 따라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 게임 20여종 확보… 업계선 “수익원 역할 시간 걸릴 듯”2일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가 최근 국내 게임 시장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IP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서비스하며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다. 지난해 출시 소식을 알렸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킹덤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신작 ‘킹덤 어쌔신:오리
카카오게임즈가 모바일 신작 ‘우마무스메:프리티더비(이하 우마무스메)’의 출시 일정을 확정지었다. 올해 상반기 내 출시해 카카오게임즈의 대표 흥행작인 ‘오딘: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차기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오는 6월 20일 우마무스메를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우마무스메는 실존 경주마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를 육성하고 레이스에서 승리를 목표로 경쟁하는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카툰 랜더링과 자유로운 육성 전략이 특징이며 독장적인 콘셉트, 몰입감 높은 스토리
중국이 지난달 8개월 동안 잠정 중단했던 판호 발급을 시작하면서 글로벌 게임 시장에 다시 봄바람이 불 것이라는 기대가 높았다. 그러나 현재 중국 게임 시장에서 한국 게임의 경쟁력이 축소된데다, 판호 발급 중단으로 중국 게임 산업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인지에 대한 회의적인 반응도 나오는 분위기다. ◇ 판호 중단 8개월간 급변한 중국 게임 시장… 해외 경쟁 집중해야19일 중국의 데이터분석 기업들에 따르면 지난해 판호 발급 중단 이후 중국 게임 산업이 크게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중국의 기업정보
컴투스가 모바일 신작을 출시하며 반등에 시동을 건다. 지난해 야심차게 출시한 ‘서머너즈 워:백년전쟁’이 흥행에 실패하며 컴투스의 성장세에 도움이 되지 못했던 가운데, 올해 국내에서 다수의 흥행 공식을 만든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장르에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지식재산권(IP) 기반의 신작을 앞세워 하반기부터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 1분기 적자 전환… 하반기 국내외 게임시장 공략컴투스가 오는 7월 출시를 목표로 모바일 신작 ‘서머너즈 워:크로니클(이하 크로니클)’의 사전예약을 시작한다고 17일
네이버가 일본 웹툰 시장 탈환에 나서는 모양새다. 국내외 시장에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하는 영상 콘텐츠 제작에 힘을 실으면서 IP 영향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일본 콘텐츠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에 힘을 실을 전망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최근 국내외에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합작회사(JV)를 출범했다. 네이버웹툰은 지난 12일 일본 계열사인 라인 디지털 프론티어와 CJ ENM, 스튜디오드래곤과 일본 내 JV ‘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을 설립한다고 밝혔다.스튜디오드래곤 재팬은 라인
4399 코리아가 모바일 신작 ‘헌터W’의 출시에 속도를 낸다. 지난 2019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 출시한 ‘기적의 검’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차기작도 흥행에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399 코리아는 지난달 29일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신작 ‘헌터W’의 사전 예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헌터W는 수렵모험 장르의 모바일 게임으로 기존과 다른 콘텐츠들로 차별화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헌터W의 주요 콘텐츠로는 이용자들이 헌터가 돼 드래곤을 처치하는 ‘드래곤 사냥’
펄어비스가 중국 게임 시장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장기간 신작이 부재한데다가 수익성을 개선할 성장동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분석이 적지 않은 가운데 검은사막 모바일의 중국 서비스에도 올해 하반기에 큰 폭으로 반등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판호 발급 10개월만… 아쉬운 초반 성적펄어비스는 26일 중국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중국 정부로부터 판호를 발급 받은지 약 10개월만이다. 이후 지난해 8월 사전예약을 시작하며 본격적인 서
카카오게임즈가 올해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우마무스메 프리티더비(이하 우마무스메)’ 최종 담금질에 돌입한다. 퍼블리싱 발표 이후 출시 시점 등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됐던 가운데 일본 시장에서의 성과를 거둘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카카오게임즈가 26일 우마무스메의 한국어판 사전 예약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마무스메는 사이게임즈가 개발해 지난해 2월 일본 게임 시장에 출시된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이다. 실제 경주마를 모티브로 하는 캐릭터들을 육성하며 레이스에서의 승리를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육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한 ‘집콕족’의 증가로 대호황을 맞았던 ‘OTT(오버더톱 서비스)’ 업계가 올해 들어 성장 둔화세에 접어들고 있다. 특히 글로벌 OTT플랫폼의 대명사인 ‘넷플릭스’의 상황을 살펴보면 전 세계적인 OTT업계의 성장세 둔화를 체감할 수 있다. ◇ ‘OTT의 대명사’ 넷플릭스 주춤… 국내 OTT 이용자 수 증가도 둔화세지난 20일 넷플릭스의 실적 발표 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넷플릭스 서비스 가입자 수는 2억2,164만명으로 직전 분기보다 약 20만명 감소한
네이버와 카카오가 일본 웹툰 시장 입지 사수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일본 시장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입지 확대에 힘을 싣고 있는 양사의 움직임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1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럽 등의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일본 시장에서의 입지 확대에 힘을 싣고 있다. 현재 일본 만화 앱 시장 1위는 카카오 일본 자회사 카카오픽코마가 운영하는 ‘픽코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픽코마는 11일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양대 마켓 기준 매출 1위에 올라있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