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이 ‘배틀그라운드’(이하 배그) IP 성장을 바탕으로 지난해 연간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자체 개발한 신작들과 함께 타사 IP 퍼블리싱으로 계단식 성장을 해나갈 방침이다.◇ ‘배그’ 매출 증가에 2024년 실적 전망치 상향최근 크래프톤은 지난해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연결기준 연간 최대 매출인 1조9,10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크래프톤은 ‘배그’ PC·콘솔 매출이 전년 대비 37% 증가했다고 설명했다.크래프톤은 실적 발표에서 ‘BGMI’(배그 모바일 인도)가 지난해 서비스를 재개한 이후 1
미국·유럽을 중심으로 글로벌 인공지능(AI) 산업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딥페이크를 이용한 가짜 뉴스·음란물 생성, 생성형 AI 콘텐츠들의 저작권 위반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함이다. 다만 AI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지금, 지나친 규제는 기술 개발과 산업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따라 법률 전문가들과 AI개발자들 간의 충분한 논의를 기반으로 AI규제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진다.◇ 국가 단위로 규제 나서는 유럽… 세계 최초 AI규제법안 통과먼저 AI규제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국내 IT·가전 산업계의 영원한 라이벌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또 한번 맞대결에 나선다. 이번 대결 장소는 유럽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회 ‘ISE(Integrated Systems Europe) 2024’, 대결 주제는 ‘B2B(기업 간 거래) 디스플레이 기술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 ‘스마트싱스’ 기반 디스플레이로 비즈니스 환경 초연결 시대 연다먼저 삼성전자는 30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ISE 2024 에서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상업용 디스플레이로 확대해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저명한 물리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확률론 기반 ‘양자역학’을 반대하면 이 같이 말했다. 결정론적인 세계관을 선호한 아인슈타인에게 ‘뭐, 될 수도 있고’라는 불확실한 개념이 지배하는 양자역학은 상극이었다. 실제로 ‘슈뢰딩거의 고양이’ 등 양자역학을 설명하는 이론을 살펴보면 헛소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하지만 가장 난해한 과학 학문 분야 중 하나로 꼽히는 양자역학이 현실 기술로 등장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시대, 새로운 과학기술에 대한 산업계의 요구도 커지면
‘핵융합’이란 가벼운 원자핵들이 무거운 원자핵으로 융합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질량 결손이 에너지로 변하는 현상이다. 이 과정에선 수억도에 달하는 높은 열과 막대한 에너지가 방출된다. 태양이 거의 무한한 에너지를 내뿜을 수 있는 것도 바로 핵융합 때문이다.이에 전 세계 과학자들은 지상에서 안전한 핵융합을 일으킬 수 있는 인공태양인 ‘핵융합로’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하지만 핵융합로를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또 구축·관리 시 발생하는 비용도 막대하다.이 같은 대책으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디지털
‘생성형 AI’가 게임 제작에 활용돼 게임업계의 비용을 절감해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게임업계는 일러스트 제작에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사용하고 있다. 생성형 AI는 특히 이미지 제작에 활용도가 크다는 평가를 받는다.◇ “‘생성형 AI’, 2024년 이후 게임 산업 이끌 것”미래에셋증권의 임희석 연구원은 17일 ‘생성AI, 게임 산업의 마지막 반등 트리거’ 보고서에서 생성형 AI 도입이 2024년 이후 글로벌 게임 산업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분석했다.생성형 AI 도입은 중국시장에서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인공지능(AI)’이 우리 생활·산업 전 분야에 스며들고 있는 가운데, 미디어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도 관련 기술 활용도가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Grandviewresearch)’에 따르면 미디어 분야 AI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 994억8,000만달러(약 132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이 같은 세계적 흐름에 맞춰, 우리 정부도 미디어·콘텐츠 분야 AI활용 증진에 나선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2일 서울 중구 그랜드센트럴에서 ‘제16차 정보통신전략위원회’를 개최했
아우디 코리아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더 뉴 아우디 Q2’를 국내 시장에 재출시하고 오는 19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앞서 지난 2020년 8월 아우디는 Q2 모델을 국내에 출시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에는 물량 수급난과 저조한 성적으로 약 반년 만에 판매가 중단됐다. 그럼에도 아우디 코리아에서는 소형 SUV인 Q2를 재차 도입해 눈길을 끈다.더 뉴 아우디 Q2는 지난 2016년 글로벌 출시 이후 2018년 부산 모터쇼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선보인 콤팩트 SUV다. 글로벌 시장에서
넷마블이 현대차그룹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올해 들어 메타버스, 디지털휴먼 등 신사업을 발빠르게 확장하며 성장동력 확보에 나서면서 시장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는 모양새다.넷마블 자회사 넷마블에프앤씨는 6일 현대차그룹의 ‘제로원 2호 펀드’로부터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가 1,000억원 규모의 가치를 인정받아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제로원 2호 펀드는 현대차그룹이 혁신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로 △현대차 △기아 △현대차증권이 각각 투자하고 공동으로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크래프톤이 글로벌 시장을 통해 본격적으로 블록체인 게임 시장에 진출한다. 최근 국내 게임사들이 캐주얼 장르를 앞세워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크래프톤도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장르를 기반으로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크래프톤 자회사 라이징윙스는 29일 블록체인 기반 e스포츠 서비스 ‘컴피츠’를 공개했다. 컴피츠는 이용자의 실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경쟁과 보상을 즐길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e스포츠 서비스다. 서비스 내에 △솔리테어(카드게임) △빙고 △당구 △미니골프 △사냥 등 이용자간 대전(P
롯데컬처웍스와 덱스터스튜디오가 콘텐츠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NFT 제작·유통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맺었다. 롯데컬처웍스는 7일 “양사는 앞으로 영화 디지털 자산 NFT 제작 및 유통을 위해 협업할 예정”이라며 “롯데컬처웍스가 보유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덱스터는 NFT의 제작 및 유통을 담당하는 형태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향후 영화 팬들에게 다양한 형태로 디지털 자산 NFT를 선보여 콘텐츠 IP의 라이프 사이클 확장하고 초기 단계인 국내 영화 디지털 자산 NFT 시장의
스마일게이트의 ‘버추얼 휴먼(가상 인간)’이 케이팝 데뷔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버추얼 휴먼 시장 진출을 선언한 국내 게임 업계의 관심도 집중되는 분위기다. 메타버스 산업의 고성장에 따라 버추얼 휴먼 사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 진입을 선언한 국내 게임사들간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 케이팝 부르는 버추얼 휴먼… “차별화 전략 필요”28일 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의 버추얼 휴먼 ‘한유아’가 올해 상반기 신곡을 공개하고 본격적으로 가수 활동에 나선다. 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와 자이언트스텝이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자사주를 대규모로 매입했다. 신작 출시 라인업, 신사업 계획 등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주가를 안정시키지 못하는 가운데 크래프톤이 돌파구를 찾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크래프톤은 장 의장이 지난 17일 1만8,000주를 27만5,735원에, 18일 1만8,570주를 27만1,323원에 각각 장내매수했다고 21일 공시했다. 이에 따라 총 3만6,570주의 매수 규모는 100억169만원에 달한다.장 의장의 자사주 매입은 크래프톤의 주주가지 제고를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올해 들어 크래
라인프렌즈가 최근 신사업을 전개하는 가운데 사명을 변경한다. 올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권(IP) 기반의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사업을 구상 및 전개하고 있는 만큼 사명 변경을 통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도약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라인프렌즈는 21일 자사의 사명은 ‘IPX’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이는 라인프렌즈 법인 설립 7년만으로 새로운 기업의 정체성을 확립한다는 취지로 글로벌 팬덤 기반 디지털 IP 생태계를 확장하며 메타버스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목표다. 새롭게 변경되는 사명인 IPX에는
카카오게임즈가 게임 개발사 ‘해긴’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최근 블록체인 등 신사업 확장에 힘을 싣고 있는 가운데 성장동력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1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카카오게임즈는 계열사 넵튠과 함께 국내 유망 메타버스 게임 개발사 해긴에 4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이번 투자는 카카오게임즈와 넵튠이 각각 100억원, 300억원을 출자해 유상증자 형태로 취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해긴은 지난 2017년에 설립된 모바일 메타버스 게임 전문 개발 기업이자 카카오게임즈 계열사 보라네트워크의 블록체
크래프톤이 연이은 신사업 확장 소식을 알리며 적극 움직이고 있다. 연초에도 신사업 확장 의지를 드러내지 않았던 만큼 크래프톤의 광폭 행보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버추얼 휴먼에 네이버제트 협업까지… 주가 부진 극복 안간힘11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크래프톤은 블록체인, 메타버스,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다양한 신사업 소식을 알리고 있다. 먼저 지난 7일 국내 최대 미술 경매사 서울옥션의 관계사인 ‘서울옥션블루’과 서울옥션블루 자회사 ‘엑스엑스블루’에 각각 30억원, 50억원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이
올해 본격적으로 블록체인 사업에 나서는 카카오게임즈가 파트너스 데이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공개했다. 지난해부터 신사업 전개를 위해 조직개편을 진행해 온 프렌즈게임즈는 보라 플랫폼 서비스 개편, 파트너사 협력 강화 등을 통해 올해는 보라 생태계를 활성화하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 블록체인 사업 청사진 담은 ‘보라 2.0’… 플랫폼 생태계 활성화 박차카카오게임즈의 블록체인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는 8일 오후 온라인을 통해 ‘보라 2.0 파트너스 데이’를 개최하고 올해의 블록체인 사업 및 서비스, 전략 등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이하 소니)까지 인수합병(M&A)에 나섰다. 기존 수익성을 보다 확대하기 위한 콘텐츠를 확보함과 동시에 신사업 확장을 위한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3일 블룸버그 통신, 뉴욕타임스 등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소니는 지난달 게임 개발사 ‘번지’를 36억 달러(한화 약 4조3,000억원)에 인수했다. 번지는 미국의 비디오 게임 개발사로 대표작으로는 ‘데스티니’, ‘헤일로’ 등이 있다. 소니는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번지 인수 소식을 알리며 자체 지식재산권(I
크래프톤이 개발 중인 신작 및 출시 계획과 함께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신사업 확장 계획을 밝혔다. 최근 주가 폭락, 실적 부진, 신작 부재 장기화 등으로 가라앉은 분위기를 띄우는 데 힘을 실을 전망이다. 크래프톤은 27일 매달 진행하는 정기 사내 소통 프로그램 ‘크래프톤 라이브 토크’를 통해 경영진들이 올해 사업 계획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날 프로그램에 참석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는 “기존에 출시한 게임의 라이브 서비스 효율을 증대하고 퍼블리싱 역량을 강화해 경쟁 우위를 굳혀가자”고 말했다.이와 함께 코어팬
넷마블이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공개했다. 연내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와 함께 선보일 예정인 버추얼 아이돌에 앞서 시장 반응을 살피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넷마블은 17일 개발 중인 3D 3인칭 슈팅(TPS) 진지점령(MOBA) PC온라인 신작 ‘오버프라임’의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 소식을 알리며 버추얼 인플루언서 ‘리나’를 선보였다. 리나는 넷마블에프앤씨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선보인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오버프라임 CBT 일정 공개를 위해 제작된 영상을 통해 데뷔했다. 리나가 등장한 영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