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 발전으로 장애인들의 삶의 질도 향상되고 있다. 특히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조 기술 산업은 매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베리파이드마켓리서치’에 따르면 시각장애인 보조 ICT 산업 규모는 42억달러(약 6조원). 2030년엔 132억달러(약 18조원)에 이를 전망이다.이 같은 시장 흐름에 맞춰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전문 기업 ‘라피치’가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AI기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전망이다. 라피치는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회 산하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과 시각장애
영화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감독 미야케 쇼)은 선천적 청각 장애를 가진 프로 복서 케이코(키시이 유키노 분)가 혼란과 고민 속에서도 우직하게 자신의 길을 걸어가는 여정을 담은 작품이다. 선천적으로 두 귀가 들리지 않는 몸으로 프로 복서가 된 오가사와라 케이코의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다. 일본 영화계 새로운 세대의 최전선에 있는 인물로 평가받고 있는 미야케 쇼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은 제96회 키네마준보 일본 영화 대상‧제46회 일본 아카데미 최우수 여우주연상‧제77회 마
배우 려운이 드라마 ‘꽃선비 열애사’에 이어 ‘반짝이는 워터멜론’에도 캐스팅돼 ‘열일’ 행보를 이어간다. 려운은 현재 방영 중인 SBS 월화드라마 ‘꽃선비 열애사’에서 인생의 굴곡을 겪으며 강산이라는 이름으로 살고 있는 폐세손 이설 역을 맡아 차분한 연기력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tvN 새 드라마 ‘반짝이는 워터멜론’ 주인공 자리까지 꿰차 이목을 끈다. ‘반짝이는 워터멜론’은 음악에 천부적인 재능을 타고난 코다(CODA, 청각장애인 부모 아래서 태어난 청인 자녀) 소년이 수상
코로나19 이후로 비대면 거래가 활발해진 가운데 다양한 분야에서 키오스크가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키오스크 설치 수가 증가한 것에 반해 소비자들은 이용 과정에서 불편을 경험하고 있어 접근성이 낮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고령층‧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오스크 이용 경험 있는 소비자 2명 중 1명 “불편하다”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은 지난 5월에서 8월까지 진행한 키오스크 이용 실태조사와 디지털 약자층 접근성 실태조사 결과를 지난 24일 밝혔다.이번
무인정보단말기(키오스크)는 우리 일상 곳곳에 쓰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키오스크는 더욱 보편적 이용 기기로 활용되게
삼성전자는 9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시행하는 ‘시각·청각 장애인용 TV 보급사업’에서 TV 공급자로 2020년, 2021년에 이어 연속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방통위에서 매년 저소득층 시각·청각 장애인의 방송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시각·청각 장애인용 TV를 무료로 보급하는 사업이다. 시각·청각 장애인용 TV 보급사업에 3년 연속 공급자로 선정된 것은 삼성전자가 처음이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소득 수준·장애 정도 등을 고려해 우선 보급 대상자를 선정하면 삼성전자가 시각·청각 장애인용 TV를 올해
‘ESG경영’에 힘쓰고 있는 삼성전자가 저소득층 대상 냉방기기 지원 보급 사업자로 선정돼 에너지 취약계층 대상 벽걸이 에어컨 1만 대를 공급한다.삼성전자는 26일 한국에너지재단이 주관하는 ‘2022년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사업’에 참여해 에너지 취약 가구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돕는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재단은 2019년부터 에너지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에어컨 등의 냉방용품을 지원하는 에너지 복지 사업을 시행해 왔다.이번 사업에서 삼성전자는 냉방기기 보급 사업자로 선정돼 각 지방 자치단체가 선정한 총 1만 가구를
최근 ‘콘텐츠의 홍수’라고 불릴 만큼 많은 콘텐츠들이 미디어를 통해 공급되고 있다. 특히 최신 IT기술의 발전과 코로나19 팬데믹 사태에 따른 비대면 사회의 본격적 도래가 맞물리면서 OTT, 스트리밍 서비스 등 신종 미디어 플랫폼은 문화·여가 활동 분야에서 그 영향력을 하루가 다르게 넓혀가고 있다.하지만 넘쳐나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도 시·청각 장애인들은 여전히 ‘갈증’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시·청각 장애인들을 위한 전용 서비스 등의 보급이 아직까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 “OTT부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은 가운데, 지난해 ‘장애인 차별’ 논란에 거듭 휩싸였던 LG유플러스의 현주소를 진단해본다. 뒤늦게나마 논란을 해소한 모습이지만, 여전히 아쉬움을 토로하는 일부 목소리도 포착된다. ◇ 장애인 원성 샀던 LG유플러스LG유플러스는 지난해 연이어 장애인 차별 관련 논란에 휩싸였다. 먼저 지난해 5월 장애의 벽을 허무는 사람들을 비롯한 장애인단체들은 LG유플러스가 수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장애인들이 차별을 받고 있다며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이들은 당시 “장애인차별금지법 제2
올해 아카데미 최고 작품상의 영예는 애플TV+ ‘코다’(감독 션 헤이더)에게 돌아갔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영화 중 처음으로 작품상을 수상해 이목을 끈다. SF 대작 ‘듄’(감독 드니 빌뇌브)은 6관왕을 차지하며 최다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제94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오스카)이 28일(한국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렸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들과 전 세계 영화인들이 자리를 가득 메운 가운데, 한국에서는 지난해 영화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배우 윤여정이 시상자로 참석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현재 일부 중증장애인에게만 지급하는 장애인연금을 소득하위 70% 모든 중증장애인에게 확대하겠다”며 “현재 차상위까지만 지급되는 장애수당과 장애아동수당을 장애인연금을 받지 않는 소득하위 70% 장애인에게 단계적으로 지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이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전국장애인위원회, 포용복지국가위원회, 함께하는장애인위원회와 정책본부를 통해 16일 오전 이재명 정부의 장애인 정책 5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공약에는 △장애인 당사자 중심 정책·서비스 결정체계 구축 △장애인
요새 TV나 라디오, 인터넷 등 매스컴들을 살펴보면 ‘디지털 전환’이라는 용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디지털 전환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최신 IT기술을 통해 기존의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IT분야 전문가들은 성공적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시작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실현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 ‘정확히 디지털 전환의 예시는 무엇인가’라고 물어본다면 선뜻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듯싶다. 디지털 전환이 우리 사회에 가져올 변화를
부르면 자동차로 원하는 곳까지 데려다 주는 이동서비스. 택시는 높은 이동 편의성을 제공하는 교통수단이다. 최근 몇 년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페이즈4의 시작을 예고하며 기대를 모았던 영화 ‘이터널스’(감독 클로이 자오)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다양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도전과 시도로 마블의 세계관을 더욱 확장, 관객을 사로잡겠단 각오다. 마블의 흥행 신화는 계속될 수 있을까. ‘이터널스’는 수천 년에 걸쳐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살아온 불멸의 히어로들이 ‘어벤져스: 엔드게임’ 이후 인류의 가장 오래된 적 ‘데비안츠’에 맞서기 위해 다시 힘을 합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마블의 신작이다. 지난 10여 년간 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전 세계에 큰 경제적 타격을 가져왔지만, 오히려 이를 기회로 삼고 있는 산업 분야도 있다. 바로 정보통신기술(IT) 산업계다.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 증가로 IT기술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기 때문이다.글로벌 IT강국 중 하나로 위상이 높은 우리나라 역시 코로나19를 단순한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구글, 아마존, 애플 등 해외 IT기업들을 제치고 우리나라가 IT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코로나19로 인해
배우 박훈은 오랜 시간 무대에서 연기 내공을 쌓아온 14년 차 배우다. 2007년 뮤지컬 ‘오! 당신이 잠든 사이’로 데뷔한 뒤, 다수의 뮤지컬과 연극에서 활약하며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2016년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통해 매체로 활동 반경을 넓히며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은 그는 ‘투깝스’(2017~18),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2018~19), ‘해치’(2019), ‘아무도 모른다’(2020)까지 다양한 작품에서 굵직한 캐릭터를 소화하며 존재감을 뽐냈다. 그리고 지난달 30일 개봉한 첫 스크린 주연작 ‘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와 이동통신사 KT가 유료방송 장애인 시청자의 편의성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선다.KT는 2일 자사의 IPTV 서비스에 장애인 시청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기존엔 청각 장애인 시청자가 실시간 채널 방송을 시청할 경우, 원하는 때에만 자막 노출 서비스인 ‘폐쇄자막’ 서비스를 활용해 왔다. 또한 시각 장애인 시청자는 셋톱박스의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리모컨 없이 채널 이동 등의 조작을 할 수 있었다. 다만, 이 같은 장애인 시청자 편의
안방극장을 사로잡은 배우 진기주가 스크린으로 무대를 옮겨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영화 ‘미드나이트’(감독 권오승)를 통해서다. 탄탄한 연기력과 안정적인 캐릭터 소화력을 바탕으로, 극의 중심을 이끌며 주연배우로서 제 몫을 톡톡히 해낸다. 스크린에서 더 자주 볼 수 있을 듯하다. 진기주는 2015년 tvN 드라마 ‘두번째 스무살’로 데뷔한 뒤, 드라마 ‘퐁당퐁당 LOVE’(2015), ‘달의 연인-보보경심 려’(2016), ‘수요일 오후 3시 30분’(2017), ‘미스티’(2018), ‘이리와 안아줘’(2018)
삼성전자는 30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선정하는 ‘시청각 장애인용 TV보급사업’의 공급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청각 장애인용 TV보급사업은 방통위에서 저소득층 시청각 장애인의 방송 접근성 향상을 위해 시청각 장애인용 TV를 무료로 보급하는 사업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TV공급자로 선정됐다. 방통위 산하 기관인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시·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소득수준(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계층), 장애정도 등을 고려해 우선보급 대상자를 선정한다. 올해 지원 규모는 38억원이며, 1만5,00
돈만 빼고 세상 무서울 게 없다고 호언장담하던 재식(진구 분)은 갑자기 세상을 떠난 지영의 전 재산을 ‘먹튀’하기 위해 지영의 딸 은혜(정서연 분)의 가짜 아빠를 자처하게 된다. 은혜는 시각과 청각 장애를 모두 가진 아이.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은혜를 귀찮아하던 재식은 손끝으로 세상을 느끼는 은혜만의 특별한 방식에 조금씩 익숙해지기 시작한다. 영화 ‘내겐 너무 소중한 너’(감독 이창원‧권성모)는 돈만 빼고 세상 무서울 거 없던 재식이 듣지도 보지도 못하지만 손끝으로 세상을 느끼는 아이 은혜의 가짜 아빠를 자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