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킹덤’이 28일 중국에 출시됐다. 실적악화로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간 데브시스터즈가 중국 시장에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쿠키런:킹덤’은 데브시스터즈의 스튜디오킹덤이 개발한 모바일 RPG 장르 게임이다. 출시에 앞서 27일 중국 사전 예약이 1,000만명을 넘어섰다고 알려졌다. 이는 지난 8월 중국 출시된 ‘메이플스토리M’이 기록한 사전예약 규모다.28일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킹덤’이 중국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2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앱마켓 플랫폼 ‘탭탭’과
올해 국내 게임업계의 중국 진출이 활발했다. 지난해 말 중국 판호(서비스 허가권)를 발급 받은 게임들이 차례로 중국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나 중국 게임 시장은 경쟁력이 높아져 흥행이 어려워졌다. 여기에 최근 중국당국이 내년 게임 시장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히면서 게임업계의 고민이 깊어졌다.◇ 게임업계 “신규 규제에 따라 매출구조 맞춤 전략 필요”중국 국가신문출판방송총국(이하 광전총국)이 지난해 말부터 다수의 한국 게임에 대한 판호를 발급하면서 국내 게임업계는 중국 출시에 박차를 가했다. 최근에는 엔씨소프트와
최근 게임업계가 국내외 잇단 악재로 인해 고민에 빠졌다. 국내에선 P2E게임에 대한 인식이 나빠지고, 대외적으로는 한중 관계가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업계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P2E게임 국내 허용 논의 먹구름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게임코인 투자 논란으로 게임 산업 이미지가 타격 받고 있다.P2E(Play to Earn: 플레이해 돈을 번다)게임은 게임 내에서 얻은 NFT(대체불가능 토큰)를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는 게임이다. 국내에선 ‘게임산업법’의 사행성 규제로 인해 게임에서 N
최근 중국의 판호발급이 결정되면서 모처럼 훈풍이 기대됐던 게임업계가 ’워싱턴 선언’이라는 예상치 못한 돌발변수에 긴장하는 분위기다. 앞서 한미 양국 정상이 합의한 ‘워싱턴 선언문’은 북핵 위협에 대응해 확장억제를 강화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발끈하고 나선 것은 중국이다. 사실상 미국의 확장억제 전략이 북한만이 아니라 중국, 러시아까지 겨냥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중국은 윤 대통령과 우리 정부를 향해 연일 날선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과거 사드 배치 당시와 유사한 형태의 경제적인 조치들이 이뤄지지 않을지 업계가
지난해 성장세 견인에 성공한 데브시스터즈가 포괄임금제를 폐지하는 등 기업 문화 개선에 나섰다. 기업이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한 만큼 이에 따라 기업 문화 및 복지 강화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데브시스터즈는 지난 22일, 오는 7월 포괄임금제를 폐지하고 조직별 선택적 재택근무를 추진하는 등 기업 및 업무 문화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먼저 오는 7월 1일부터 △데브시스터즈 △데브시스터즈킹덤㈜ △㈜쿠키런 △㈜마이쿠키런 등 자회사의 포괄임금제를 폐지하기로 했다. 또한 법정 표준 근무시간인 주 40시간을 초과한 근무에 대
지난해 전성기를 맞은 데브시스터즈가 자사의 대표 지식재산권(IP)인 ‘쿠키런’을 기반 신작 라인업과 신규 IP 게임 및 서비스 소식을 알렸다. 지난해 ‘쿠키런:킹덤’으로 성장 발판을 마련하는데 성공한 만큼 신작 라인업, 이용자 확보 등의 전략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가는데 주력한다. ◇ 쿠키런 시리즈 신작에 신규 IP까지… 리스크 해소 주력데브시스터즈는 14일 온라인 쇼케이스 ‘데브나우’를 개최하고 다양한 신작들을 공개했다. 이날 쇼케이스에서 공개된 신작들은 쿠키런 IP를 기반으로 하는 신작들과 신규 개발 프로젝트
원스토어가 연간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구글, 애플 등 글로벌 앱마켓 사업자들의 갑질 논란이 더욱 극심해지는 가운데 올해 경쟁력 강화와 함께 성장세를 이어갈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된다. 28일 원스토어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거래액은 1조1,3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올랐다. 같은 기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한 2,142억원으로 집계됐다. 창사 6년 만에 매출 2,000억원대를 돌파한 것이다. 분야별로 지난해 게임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올랐다.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킹덤’
지난해 역대급 성장세를 기록한 데브시스터즈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대표 지식재산권(IP)인 ‘쿠키런’을 기반으로 성장세 견인에 성공한 가운데 신작 확보에 더욱 무게를 실을 전망이다. 데브시스터즈의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하며 54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0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2% 올랐고 당기순이익은 70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4분기 해외매출은 705억원으로 전체 70%에 달한다.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하며 56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
오는 2022년까지 약 2주의 기간이 남은 가운데 국내 게임사들이 신작 출시에 박차를 가하는 분위기다. 올해 이렇다 할 신작을 선보이지 않았거나 최근 몇 년간 모바일 게임 개발에 집중했던 국내 게임사들이 내년 1분기부터 멀티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신작들로 국내외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설 전망이다.◇ 다양한 플랫폼 기반 신작 준비… 변화 따른다2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사들부터 중견 게임사들까지 연초에 선보일 신작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넥슨은 당초 지난해 중국 시장에 선출시 예정이었던 모바일 신작 ‘던전앤파
올해 국내 중견게임사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진 한 해였다는 평가가 업계에서 나오는 가운데 신작 출시 및 신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내고 있어 내년에도 국내 게임 산업의 성장세가 더욱 탄력받을 전망이다. ◇ 중견사들의 반란… 양극화 줄이고 성장세 탄력 줄 듯올해 국내 게임 업계에서는 중견게임사들의 행보가 적잖은 주목을 받았다. 먼저 기존 게임 사업과 관련해 △데브시스터즈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쿠키런:킹덤’ △엔픽셀의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그랑사가’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 MMORPG ‘오
데브시스터즈가 상장 이후 첫 현금 배당을 실시한다. 올해 자사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쿠키런:킹덤’을 비롯해 쿠키런 지식재산권(IP) 신작들의 견조한 성장세를 발판으로 향후에도 주주이익 환원 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데브시스터즈는 13일 주주이익 환원 및 주주중시 경영 일환으로 현금 배당을 실시한다고 공시했다. 이번 현금 배당은 데브시스터즈가 지난 2014년 상장한 이래 첫 배당 정책이다. 배당 기준일은 오는 31일이며 배당 성향은 올해 사업도 개발 재무제표 당기순이익의 10% 수준으로 책정될 예정이다
올해 대형 신작들로 치열한 경쟁이 예고됐던 대한민국 게임대상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 ‘오딘: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이 대상을 포함해 4관왕을 달성했다. 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은 본상을 비롯해 기술‧창작상, 인디게임상, 인기게임상 등 총 10개 부문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다. 먼저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등 3개 분야로 나눈 본상은 △완성도 및 예술성을 보는 작품성 40% △건정성 및 기능성 등을 평가하는 창작성 30% △이용자들을 위한 오락성 등 대중성 30%를 반영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은 라이온
올해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은 게임을 선정하는 ‘2021 대한민국 게임대상(이하 게임대상)’이 임박했다. 대형 게임들을 비롯해 높은 게임성을 갖춘 중견 게임사들의 게임까지 다양한 후보들이 이름을 올리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나섰다.한국게임산업협회(이하 협회)는 1일부터 오는 8일까지 게임대상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부문별 후보작을 보면 대통령상 및 국무총리상이 포함된 본상에 △걸글로브 △그랑사가 △마블 퓨처 레볼루션 △메탈릭차일드 △미르4 △세븐나이츠2 △오딘: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이터널리턴
올해도 국내 게임산업을 결산하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이 개최될 예정이다. 상반기부터 대형 모바일 게임들이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던 가운데 수상의 영예를 안을 게임들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올해 상·하반기 휩쓴 모바일 게임들, 후보 오를듯한국게임산업협회는 오는 11월 17일 ‘2021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게임대상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기술창작상 등 본상을 비롯해 ‘인기게임상’, ‘인디게임상’ 등 총 13개 부문을 시상한다. 올해 게임대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데브시스터즈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쿠키런:킹덤’이 미국 게임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일본 게임 시장에 이어 미국에서도 성장세를 견인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킹덤이 미국 내 자체 최고 순위를 연이어 갱신하며 27일 기준 애플 앱스토어 매출 6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쿠키런:킹덤은 이달 초 ‘타올라라!열정의 홀리베리 왕국’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미국 애플 앱스토어 기준 게임 인기 순위, 매출 순위 등이 100위권에 진입했다. 데브시스터즈는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들을 성
데브시스터즈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쿠키런:킹덤’이 일본 게임 시장에서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의 흥행 가능성을 입증한 만큼 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미국 게임 시장에서도 흥행에 성공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9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4일부터 일본에서 본격적으로 캠페인에 돌입한 쿠키런:킹덤이 애플 앱스토어 기준 인기 2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캠페인 닷새 만에 매출 95위에 진입하며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구글플레이 기준으로는 인기 6위를 기록 중이
컴투스와 데브시스터즈가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에 함께 나선다. 컴투스는 글로벌 게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온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만큼 아시아 시장에서 흥행이 입증된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지식재산권(IP)과의 시너지를 낼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컴투스와 데브시스터즈는 9일 ‘쿠키런:킹덤’의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 계약으로 프랑스, 독일, 스웨덴, 폴란드 등 유럽 24개국에서 ‘쿠키런:킹덤’의 현지 서비스 지원 및 마케팅 업무를 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올해 상반기 대형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과 중국산 게임을 중심으로 재편됐다. 게임사 실적 중심과 확률형 아이템 등 대내외 이슈에 따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이 재편됨과 동시에 다양성과 새로움은 상실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매출 20위에 MMO‧중국산… “당분간 참신한 게임 보기 어려울 듯”12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게임 산업의 주축은 MMORPG로 매출 경쟁이 치열하다. 모바일 앱 분석 사이트 게볼루션에 따르면 12일 구글플레이 기준 매출 1위부터 5위는 모
넷마블이 지난 10일 출시한 모바일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제2의 나라’가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리니지 형제들을 맹추격하고 있다. 대중성을 확보해 다양한 연령대의 이용자들을 유입시키고 해외 게임 시장에서도 높은 반응을 끌어내면서 장기 흥행을 견인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넷마블이 지난 10일 출시한 제2의 나라가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 최상위권을 장악하고 있는 엔씨의 모바일 MMORPG ‘리니지M’과 ‘리니지2M’을 제치고 지난 17일 구글플레이에서 한때 매출 1위에 올랐다. 넷마블이 지난해
올해 모바일 게임 ‘쿠키런:킹덤’으로 반등에 성공한 데브시스터즈가 쿠키런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 확장에 나선다. 게임 이외의 사업을 전개해 IP 영향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데브시스터즈는 7일 쿠키런 IP 기반의 신사업을 이끌 신규 법인 ‘쿠키런키즈’와 ‘마이쿠키런’을 지난달 31일 정식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이들 법인을 중심으로 IP 경쟁력 확대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쿠키런키즈는 유아동 대상 전용 콘텐츠 기획 및 개발을 전문적으로 담당한다. 놀이 기반의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