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개혁방향 논의가 정치적 이유 등으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가운데 정부, 사업자, 시민 간에 기술, 정보, 통제의 비대칭성이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윤두현 의원실(국민의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2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의실에서 ‘온라인 플랫폼 규제의 주요 문제와 개혁 방향’을 주제로 공동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토론회는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개혁방향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전문가와 이해당사자들이 현행 규제체계의 주요 문제점을
인공지능(AI)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기술은 ‘음성 AI’ 기술이다. AI음성기술은 현재 AI스피커부터 디지털 휴먼까지 다양한 기술 산업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다.이때 AI의 음성기술들 중 사람의 목소리를 흉내 내는 ‘음성 복제 기술’은 AI산업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고 있다. 교육, 심리 치료 등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기대감과 범죄에 악용되거나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충돌하면서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어… AI, 고인의 목소리를 재현하다이 같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이 등 관계 기관이 올해 게임 산업 저작권 보호에 적극 나선다. 게임 저작 침해 실태 조사와 수사 등에 적극 협력해 국내 게임 산업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콘진원은 14일 부산 게임물관리위원회 본사에서 △한국게임산업협회 △게임물관리위원회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저작권보호원 등과 함께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한 게임 저작권 보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협약은 최근 국내 게임 저작권 침해가 증가하고 있어 이를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저작
현실과 연동되는 가상의 세계를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의 영향력이 ICT(정보통신기술) 영역을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도 점점 커지고 있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은 올해 10대 ICT이슈 중 하나를 메타버스로 꼽기도 했다.그중 메타버스의 영향력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 산업 분야는 역시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유지되고 있는 현재, 가상공간에서 공연부터 전시 등 다양한 예술·콘텐츠 제작 활동이 가능하도록 만들고 있다.이처럼 메타버스가 콘텐츠 산업
슈퍼셀이 라인프렌즈와 함께 자사의 인기 지식재산권(IP) ‘브롤스타즈’를 활용한 가품 유통 단속에 나선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가품의 양이 셀 수 없고 대부분이 중국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라인프렌즈와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슈퍼셀은 지난해 12월 브롤스타즈 IP에 대한 글로벌 공식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 라인프렌즈의 오리지널 캐릭터 ‘브라운앤프렌즈’를 브롤스타즈 테마로 재해석한 신규 스티커를 라인메신저내에서 출시한 이후 한 달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인기를 입
#의류 매장에 방문한 사람이 판매하는 옷을 입은 후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그대로 매장에서 나간다. 사람들은 이 사람을 보고 ‘도둑’이라고 생각한다. 반면 ‘토렌트’에서 최신 개봉한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 받아 감상하고 이들을 향해선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흔치 않다. 이것이 우리가 느끼는 인터넷 상 미디어 저작권에 대한 인식의 단적인 예다.◇ 인터넷, ‘저작권’의 사각지대우리나라는 1982년 국내 첫 인터넷 도입 후 1998년 초고속 인터넷 보급 시작했다. 그 후 4년만인 2002년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 수가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해외에 사이트를 개설하고 불법복제물을 유통해 온 사이트들이 무더기로 폐쇄됐다. 10일 정부합동(문화체육관광부‧방송통신위원회‧경찰청)으로 진행한 불법복제물 유통 해외사이트에 대한 집중 단속 결과 총 12개 사이트가 폐쇄되거나 운영이 중단됐다.이 가운데 국내 최대 불법 웹툰 사이트인 ‘밤토끼’와 ‘장시시’ 등 8개 사이트 운영자는 사법 처리될 예정이다.이번 단속은 해외에 사이트를 개설해 불법복제물을 유통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이뤄졌다. 문체부, 방통위, 경찰청이 합동으로 특별전담팀(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