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잇따른 사정당국 조사에 얼어붙고 있다. 당초 한국당은 사정당국의 소환 조사 등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지만, 이달 들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사진은 지난달 24일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정우택(왼쪽) 원내대표가 김진태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와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은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사정 한파에 몸을 움추리는 모습이다. 한국당 의원들 가운데 공직선거법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수사·재판 선상에 올른 소속 의원 숫자는 두자릿대에 이른다. 이를 두고 당 내부에서는 “다음 차례는 누구냐” 등의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당초 한국당은 검찰발 사정 한파에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하지만 12일 현재까지 한국당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12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각종 비리 관련 의원들이 속속 나온다. 안타깝고 개인적으로 억울할 수도 있고 하나의 정치보복일 수 있다”면서도 “의원 개인들이 적극 설명하고 극복해나가길 바라며 당 차원에서의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검찰의 사정 칼날에 한국당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겠다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특히 한국당은 12일 오후 최경환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접수된 상황에서 본회 표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도 표시했다. 현역 국회의원의 경우 불체포특권이 적용돼 검찰이 최 의원을 구속하기 위해서는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 표결을 붙여야 한다.

홍준표 대표도 당초 강경 대응 방침을 전했지만, 사정당국의 잇따른 소환조사에 대해 지난달 29일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예방한 자리에서 “우리 의원들 자꾸 잡아가지 말아달라”고 우스개소리로 마음의 일단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의원들이) 혐의가 있으면 수사는 해야겠지만 갑자기 연말에 몰리니까 (우려된다). 내가 당 대표인데 ‘차도살인’(칼을 빌려 사람을 죽인다)이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장 수석대변인은 이날 별도 입장문을 통해 “공정성을 위해 같은 당 소속 의원들은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정당하다는 생각”이라며 “같은 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상정됐을때 공정한 투표가 힘들 수도 있어 해당 의원이 속한 당 의원들은 투표하지 않는 관례를 만들면 좋겠다는 뜻에서 한 발언”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 ”다음은 누구냐”

원유철 자유한국당 전 원내대표는 오는 13일 검찰에 출석해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원 전 원내대표는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과 지역구민에게 심려를 끼쳐드려서 죄송하다. 내일 조사에 성실히 임해 잘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최경환, 이우현 의원도 검찰 소환 통보를 받았다. 이 가운데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건네받은 혐의로 지난 6일 검찰 소환 조사를 받았다. 반면, 이우현 의원은 병원 입원을 이유로 검찰의 두 차례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고 있다.

이외에도 박찬우·김진태·김한표 의원이 3심 결과를 기다리고 있고, 권석창·배덕광 의원은 1심에서 당선 무효형을 선고받고 재심을 청구한 상태다. 여기에 강원랜드 채용 비리 연루 의혹을 받는 의원들도 조만간 검찰 수사 가능성이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