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30일 “단일화를 위해 어떤 방식이 필요한지, 어느 시기부터 협상이 시작돼야 하는지, 이런 부분들에 대해 이제는 조금 터놓고 이야기할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이를 위해 안 후보 측에 “단일화 논의만큼은 개방해 줄 것”을 촉구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하자센터에서 열린 ‘조국 서울대 교수 및 이준한 인천대 교수와의 대담 <정치혁신, 비전을 묻다>’에서 이 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또 안 후보 측과 언론 모두를 향해 “무슨 말을 못하겠다. (단일화) 이야기를 하면 단일화를 압박한다고 하고 ‘각 세우기’니, ‘주도권 잡기’ 이런 식으로 다루니까 논의 자체를 할 수가 없다”면서도 “국민이 단일화가 필요한 일이라고 요구하면 단일화가 돼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광온 민주당 대변인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대담에서 문 후보는 그간 제기해 온 정치혁신에 대한 평소의 소신을 다시 한 번 밝히고 이 같은 정치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라도 단일화 논의는 빠른 시일 내에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문 후보는 이날 대담 도중 조국 교수가 “대통령 후보 뽑는다는 게 장난이 아니다. (안 후보와) 계급장 떼고 공개적으로 TV에서 생방송 토론할 생각이 있으신가?”라고 두 후보 간의 공개 TV토론에 대한 의향을 묻자 “TV토론뿐만이 아니고 다른 형태의 토론이라도, 열린 공간에서 논의하는 모습을 보여 국민이 판단할 하나의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대답했다.

이어 “안 후보와 1:1 토론은 얼마든지 용의가 있다. 선거법상 두 사람만의 토론이 어렵다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까지 포함한) 세 후보 간 토론도 좋다”고 적극적인 입장을 밝혔다.

문 후보는 이에서 한 발 나아가 “그런 토론은 “떤 면에서 정치하는 사람이 국민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하고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그것을 놓고 함께 국민이 지켜보는 앞에서 토론하는 것 필요하고 좋은 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 후보는 개헌 문제에 대해서도 “대통령 4년 중임제나 부통령제 도입과 같은 꼭 필요하면서 대강의 국민적 공론이 끝난 개헌 과제에 대해서는 아예 대선공약으로 내걸어 집권 초 바로 실현하는 게 옳다”면서 “집권 초 (개헌을) 시작하면 블랙홀처럼 돼버려서 다른 개혁과제를 제대로 수행 못 하는 폐단이 있고 임기 후반에 논의하면 차기 선거를 대비한 정략적인 것처럼 오도돼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문 후보는 “안 후보는 ‘박근혜 대세론’을 무너뜨리고 ‘안철수 현상’을 불러일으키며 정치를 변화시키는 큰 동력이 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이 요구했던 ‘정치혁신’이 시대적 화두가 될 수 있었던 데에는 안 후보가 크게 기여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대담을 마치며 문 후보는 “안 후보와 제가 힘을 합쳐 노력하면 이번 기회에 정당과 정치를 바꿀 수 있다고 기대해본다”며 “단일화, 연대, 세력통합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국민이 바라는 정권교체와 새로운 정치를 이루고 그 힘을 통해 경제민주화 복지국가의 대전환을 꾀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