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도정을 마무리하는 대신 중앙정치를 시작하겠다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광진구 제공>

[시사위크=은진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내년 지방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도정을 마무리하는 대신 중앙정치를 시작하겠다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를 통해 원내 입성을 하거나, 내년 8월에 있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안 지사는 18일 충남도청에서 송년 기자회견을 열고 “7년 도정을 마무리하고 3선 도전은 하지 않겠다”며 “이제 새로운 도전자들에게 기회를 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 남은 기간 임기를 마치는 그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도정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내년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출마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보궐선거 출마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 정해진 임기(6월30일)까지 잘 마무리하겠다”고 부정적으로 답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안 지사가 충남지역 재·보궐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전 120일까지, 충남 외 지역 재·보궐선거에 출마하려면 30일 전까지 도지사직을 사직해야 한다. 현재 공석인 국회의원 지역구는 서울 송파을과 노원병 등 2곳이다.

안 지사는 당의 출마 요구에 따른 입장 변동 가능성에 대해서도 “가정이나 상황을 가지고 답하지 않겠다. 현재로서 제 입장은 확고하다”며 일단 일축했다. 안 지사 측 핵심 관계자는 “일단 안 지사가 기자회견에서 말한 그대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다”며 “당에서의 요구도 분명 있겠지만 안 지사의 판단에 맡겨두고 상황을 지켜보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당초 정치권에서는 안 지사가 충남지사 3선 도전을 하지 않는 대신 재·보궐선거를 통해 원내 입성을 노릴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이날 안 지사가 부정적 입장을 밝힘에 따라 민주당 당권도전 가능성에 더 힘이 실리는 분위기다. 지난 대선 경선에서 당내 조직 기반이 미약했다는 게 패인으로 지적된 만큼 당권을 잡은 뒤 조직을 다질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다만 “전당대회가 지방선거 직후인 8월에 치러지기 때문에 안 지사가 출마하기에는 조금 이른 감이 있다”는 시각도 상존한다.

안 지사는 일단 차기 대권 도전 가능성은 열어둔 상태다. 그는 지난 1일 강북구청에서 열린 강연에서 “제가 (대선) 선수로 나와서 뛰는 것이 정권 재창출 가능성이 가장 높겠다 싶으면 또 도전하겠다”고 한 바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만들고자 민주당 경선에 도전했던 정치인이고 젊은 정치인 중 하나로서 (충남)도민의 희망과 바람도 존재한다는 걸 안다”며 “도민의 희망과 바람을 잊지 않고 있다”고 여지를 뒀다.

일각에서는 안 지사가 당분간 국내 정치와 거리를 두고 해외에 나가 있을 가능성도 점쳐진다. 민주당 소속 한 의원은 안 지사의 ‘출국설’에 대해 “대권을 노린다면 (정치적) 비판을 피하기 위해 잠깐 해외로 나가 있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고 해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