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국토부가 용산공원 조성 등 주요 10대 과제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사진은 용산공원으로 추진 예정인 미8군 기지 일대.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용산공원을 한국의 ‘센트럴파크’로 만들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용산공원을 시민소통공간으로 운영하는 데 협력하고, 주변 경관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공동연구를 내년부터 진행키로 했다

19일 서울시는 19일 ‘서울시-국토부 핵심 정책협의 태스크포스(TF)’ 제2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합의 사항을 도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 열린 1차 회의 후 3개월 만에 열리는 두 번째 자리다.

양 기관이 용산공원 조성에 뜻을 같이 하면서 관련 사업이 속도를 낼 수 있을 전망이다. 미8군 용산기지의 평택시 이전으로 남은 공터 243만㎡을 공원으로 조성하는 용산공원 사업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토부의 조성 방식에 대해 제동을 걸면서 차질이 발생했다.

이 밖에도 시와 국토부는 주요 10대 과제에 대한 성과를 보고하고 추진 방향도 논의한다.

양 기관이 꼽은 10대 과제는 ▲용산공원 조성 ▲광화문광장 프로젝트 ▲촘촘한 주거 안전망 구축 ▲스마트시티 기반 구축 및 해외진출 협력 ▲도시재생 뉴딜 ▲노후기반시설 재투자 ▲도시정책 개선 ▲영동대로 일대 복합개발 ▲서울역 통합재생 및 도시철도망 개선 ▲도시권 교통문제 해결 및 교통 약자 보호 등이다.

이 가운데 스마트도시 안정망 구축을 위해 25개 자치구에 분산된 CCTV 등 정보를 통합해 긴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키로 했다.

또 이번 TF에서는 도시정책·재생분야에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해소를 논의한다는 신규 안건이 발굴 됐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실무TF 운영의 가장 큰 성과는 서울시와 국토부의 소통창구를 만들었다는 점”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서울시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