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검찰 조사에서 불법사찰에 이어 과학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다시 한 번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목했다. 불법사찰에 이어 과학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 19일 JTBC에 따르면, 우병우 전 수석은 전날 검찰 조사에서 이같이 밝힌 뒤 자신의 혐의 대부분을 부인했다. 

과학계 블랙리스트는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과학기술 단체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시기는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이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에서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을 때다. 국정원은 과총 회원들의 정치 성향을 뒷조사했다. 김명자 전 장관이 김대중 정부에서 기용된 인사라는 점에 부담을 느꼈던 것. 이와 관련 우병우 전 수석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탓으로 돌리고 있는 셈이다. 

우병우 전 수석은 이날도 검찰에 소환됐다. 지난 15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이후 두 번째 조사다. 구속 전과 입장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앞서 그는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에 대한 뒷조사를 지시하고 이를 보고받은 데 대해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알아서 동향을 파악해왔을 뿐 지시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이외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 광범위하게 사찰이 이뤄진데 대해서도 “민정수석으로서 통상적인 업무 범위를 넘지 않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장과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들에 대한 조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라고 주장했다. 여기에 과학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까지 폭로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상대로 사실관계 확인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한편, 검찰은 우병우 전 수석이 앞서 기소된 직권남용 등 혐의로 1심 재판을 받고 있는 만큼 조사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판단 하에 구속기간 연장과 내년 추가 기소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