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 관련 “보건당국의 최종 역학조사가 나오기 전이라도 전국의 신생아 중환자실의 안전관리 상황에 문제가 없는지 신속하고 철저하게 점검해 달라”고 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에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보건복지부가 전국 1,887개 신생아 중환자실에 대한 일제점검에 나선 것. 전국 지방자치단체 산하 시·도 보건소에 안전관리 점검 결과를 보고해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대한병원협회에도 안전관리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국 모든 신생아 중환자실에 대해 연내에 긴급 실태조사를 하고 사망원인이 규명되면 철저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보고에서다.

이어 박능후 장관은 해당 사건과 관련 “사망원인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질병관리본부, 서울시 등 보건당국이 조사 중”이라면서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확하게 원인을 규명하고, 조사결과는 나오는 대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복지부는 역학조사 및 경찰수사 결과에 따라 의료인과 관련기관 처분을 검토하고, 유가족의 심리 및 법률상담 등에 대한 피해구제 방침을 전했다. 전날 이낙연 국무총리가 신생아 사망사건에 대한 후속조치를 주문한 결과다.

앞서 이낙연 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공개 간부회의에서 “민간병원에서 발생한 일이지만 정부가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다”면서 “보건당국의 역학조사와 경찰의 수사결과가 최종적으로 나오면 관계기관에서는 엄정하게 책임을 묻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국민들과 임산부들의 우려가 매우 큰 사안인 만큼 보건당국의 최종 역학조사가 나오기 전이라도 병원들과 협조하여 전국의 신생아 중환자실의 안전관리 상황에 문제가 없는지 신속하고 철저하게 점검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복지부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입원 중이던 12명을 퇴원하거나 다른 병원으로 옮기도록 조치했다. 이들의 안전을 확신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