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동계올림픽 주관방송사인 미국 NBC와 경강선 KTX 안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중 한미연합 훈련을 연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미연합사령부는 “한미동맹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 같은 입장은 미국에 전달됐고, 현재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20일 공개된 미국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올림픽 기간에 합동군사훈련을 연기하는 문제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제조건은 북한의 도발 중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측에 그런 제안을 했고, 미국 측에서도 검토하고 있다”며 “이것은 오로지 북한에 달려 있는 문제”라고 했다.

이는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성공시키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에서 나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취재진과 만나 “(훈련 연기는) 북한에 대한 사인일 수 있다”며 “우리가 이렇게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이고, 평창 올림픽 휴전결의안도 냈지만 (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제안은 미국에 전달됐고 현재 미국이 방안을 논의 중이다. 틸러슨 미 국무부 장관이 “알지 못한다”고 부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외교국방 사안으로 틸러슨이 그 라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제안한 것은 분명히 맞다”고 확인했다.

훈련이 연기되더라도 그 기간은 올림픽과 패럴림픽에 한정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에 한해 한미 군사훈련을 말하는 것”이라며 ”올림픽을 평화적으로 치르자는 것에 국한된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제시한 이른바 ‘쌍중단’을 수용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중국은 북한의 핵도발과 한미연합훈련의 동시 중단을 제안한 바 있다. 비록 올림픽 기간에 한정했지만, 북한의 도발중단을 전제조건으로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할 수 있다는 것은 같은 맥락이 아니냐는 얘기다. 이는 ‘선 핵도발 중단 후 대화’라는 기존 정부의 기조와 다른 것이어서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또한 한국이 중국과 내밀한 관계로 접어들었다는 의심을 살 수도 있는 대목이다.

청와대는 강하게 부인했다. 설사 북한의 도발이 없고, 한미 연합훈련이 연기돼 올림픽이 잘 치러지더라도 이후 상황은 그때 가봐야 안다는 것. 이 관계자는 “지금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분명한 것은 올림픽에 국한한 것”이라며 “이후 상황은 한미 혹은 북미 간 포괄적으로 가야할 길에 대한 해법이 나오지 않는다면 (쌍중단 식으로) 가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