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상고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미소를 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성완종 리스트’ 연루 의혹을 받았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대법원으로부터 무죄 확정 판결을 받았다. 홍준표 대표의 정치적 족쇄였던 ‘성완종 리스트’로부터 완전히 벗어나게 됐다. 이에 따라 홍 대표는 당 혁신작업에 가속도를 붙여 내년 지방선거 공천 이전 ‘홍준표 체제’를 완성시킬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 3부는 이날 오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홍 대표의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공소사실이 합리적 의심없이 증명됐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를 선고한 원심 판결에는 관련 법리를 오해한 등의 잘못이 없다”고 무죄 선고 이유를 밝혔다.

판결 직후 홍 대표는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처하고 “지난 2년 8개월 동안 어처구니 없는 사건에 휘말려서 ‘폐목강심(閉目降心·눈을 감고 마음을 가라앉힌다)'의 세월을 보냈다. 누명을 벗게 돼 참으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를 둘러싼 음해와 질곡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이제 한국 보수우파의 중심으로 이 나라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는데 전력을 다하도록 하겠다”면서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정책 전환과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가동 등 혁신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홍 대표는 서서히 당력 장악에 나선다는 계산이다.

◇ 사당화 비판에도 ‘마이웨이’

홍 대표의 당력 장악 시도는 지난 7월 당 대표 선출 이후부터 진행됐다. 대표적인 게 ‘친박(친 박근혜계) 청산’이다. 한국당 최대 계파인 친박 청산이 이뤄져야 당력을 홍 대표에게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홍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에 성공했고, 당무감사를 통한 지역조직 장악에 나섰다.

이와 함께 자신의 측근을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하고,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의 한국당 복당을 수용하는 등 지지 기반 확보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원내대표에 친홍계(친 홍준표계)로 분류되는 3선의 김성태 의원이 당선됐고, 당무감사 결과 친박계 당협위원장 일부를 청산하는 동시에 바른정당 탈당파 의원들이 지역 조직에 안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두고 당 내부에서는 ‘홍준표 사당화’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김태흠 최고위원은 22일 오전, 당 최고위가 의결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구성에 강하게 반발하며 “홍 대표의 호위병으로 조강특위가 구성됐다”면서 “홍 대표의 사당화를 적극적으로 막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 최고위 과정을 보면서 홍 대표의 독단과 전횡, 사당화를 시도하는 의도가 분명히 파악됐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당무감사 결과 원외 지역 당협위원장이라는 이유만으로 현역 국회의원에게 자리를 내 주게 하는 조강특위 운영 지침을 두고도 일부 당협위원장들이 ‘사당화’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복당파 김용태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양천을 오경훈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현역의원 우선 원칙이) 당헌·당규에 절차·규정이 마련돼 있다면 최소한 수긍이라도 하든 말든 하겠다. 이것이야말로 자의적인 당 운영이고, 그야말로 사당화(私黨化)”라고 발끈했다.

그러나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대법원 무죄 확정 판결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현역 의원을 당협위원장으로 선출하는 것은 정치권의 관례”라며 일부 당협위원장들의 반발을 무시했다. 그러면서 "지난 번에는 당무감사를 통과한 것이고, 이번의 경우 조강특위다. 별개의 문제”라고 선 긋기에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