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26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UAE 원전 게이트 국정조사 및 제천 화재 참사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문재인 정부가 무리한 탈원전 정책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국익을 포기해가면서까지 전임정권에 대한 보복을 가하려다 외교적인 문제를 야기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그 진위를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UAE(아랍에미리트) 특사 파견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와 함진규 정책위의장 등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제천 화재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촉구, UAE 원전게이트 국정조사 촉구 및 국민개헌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는) 더 이상 국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관련자들의 입에 자물쇠를 채우려는 시도는 그만두기 바란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가 무리한 탈원전 정책의 당위성을 확보하고 국익을 포기해가면서까지 전임 정권에 대한 보복을 가하려다 외교적인 문제를 야기했다는 의혹에 대해 진위를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라며 “이미 현지에서는 공사대금을 받지 못한 업체가 속출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원전 관련 수주가 끊겨 관련 업체들이 하나 둘 철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진다”면서 재차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또 제천 화재참사를 두고 “문재인 정부의 재난안전 대처능력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 수 없다. 단 한명이라도 더 살릴 수 있었던 소중하고 귀한 생명을 우왕좌왕하는 사이 무참히 잃어버린 전형적인 인재(人災)라는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당일 3시53분 최초 신고가 된 이래 희생자들로부터 소방청으로 신고된 모든 통화기록은 반드시 공개돼야 하고, 소방당국이 우왕좌왕하는 사이 희생자 규모가 커질 수 밖에 없었다는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현장 진화 책임자에 대한 검찰수사, 조종묵 소방청장 파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