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온 기반 경찰헬기 ‘참수리(KUH-1P)’, 경찰청에 3대 추가 공급
다년간 운용 중인 경찰청의 재구매… 우수한 성능과 안전성 신뢰
수리온, 다양한 파생형 헬기로 외국산 헬기 의존도 감소 기대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이 경찰청에 수리온 기반 경찰헬기 참수리(KUH-1P)를 추가 공급한다. 경찰청은 이번 계약 분까지 모두 8대의 참수리 헬기 도입을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해 8월 대구 월드컵경기장에서 대테러 훈련 중인 경찰헬기 참수리(KUH-1P) 모습. < KAI>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수리온 기반 경찰헬기 ‘참수리(KUH-1P)’가 경찰청에 추가 납품된다. 이번 추가 계약분까지 포함하면 모두 8대가 운용되는 것으로, 경찰청이 참수리 재구매를 지속 추진하고 있는 것은 국산헬기 운용 결과 우수한 성능과 안전성을 깊이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하 KAI)은 26일 조달청과 ‘참수리’ 3대를 2020년 2월까지 경찰청에 납품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금액은 705억원으로 △수리부속 △지상 지원장비 △기술교범 △기술/정비지원 △교육훈련 등이 포함됐다.

‘참수리’는 다목적헬기 수리온을 경찰 임무수행에 적합하도록 개조 개발한 헬기다.

KAI는 경찰임무 수행을 위해 수리온 헬기에 항공영상 무선전송장치, 탐조등, 전기광학 적외선 카메라, 기상레이더 등 첨단 장비들을 탑재하여 주‧야간, 악천후에도 안전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며 외장형 보조연료탱크를 적용하는 등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다.

특히 이번에 계약한 참수리는 통합형 항공전자시스템(Avionics Suite)이 탑재된다. 대형 다기능 디스플레이(12인치)와 터치스크린 조종 장치가 적용되어 조종사의 임무수행 피로도는 낮추고 비행 편의성은 배가될 전망이다.

경찰청은 이번 계약 분까지 모두 8대의 참수리 헬기 도입을 결정했다.

앞서 경찰청은 2013년 참수리 1·2호기에 이어, 2015년 참수리 3호기, 올해 참수리 4호기를 도입했다. 각각 경기, 전남, 경북, 충남지방경찰청 등에 배치돼 △통합방위 및 대테러 작전 △재해 시 인명 구조·실종자 수색 △공중정찰·교통관리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난해 계약한 참수리 5호기는 2018년 말 납품 예정이다.

국내 관용시장에서도 수리온 파생헬기는 경찰청 8대, 해양경찰청 2대, 산림청 1대, 제주소방본부 1대 등 총 12대가 계약되어 향후 외국산 헬기 의존도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 좌로부터 의무후송전용헬기, 참수리 경찰헬기, 산림헬기, 제주소방헬기. 

경찰청이 참수리 재구매를 지속 추진하고 있는 것은 국산헬기 운용 결과 우수한 성능과 안전성을 깊이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경찰청이 운용 중인 참수리 4대는 지금까지 3,000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을 달성했다.

참수리는 내년 2월 개막하는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에도 방위 및 대테러 대비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항공영상 무선전송장치가 탑재되어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에 실시간 현장상황 전송도 가능해졌다. 지난 10월 참수리 2대가 대통령이 참관한 ‘경찰의 날’ 행사에 참가해 평창 동계올림픽을 대비한 대테러 시험 훈련도 마쳤다.

KAI 관계자는 “경찰청의 이번 추가 구매는 외화 유출 방지는 물론 우리 헬기로 국민을 지킨다는 자부심까지 더해졌다는데 그 의의가 크다”라고 말했다.

800대 규모의 군·관용헬기를 운용 중인 우리나라는 수리온 개발 전까지 모두 외국산 헬기에 의존해왔다. 하지만 국산헬기 수리온 개발 이후 군과 경찰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도입이 확대되고 있어 국민의 안전보호는 물론 항공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육군의 기동헬기는 물론 향후 해병대 상륙기동헬기와 의무후송 전용헬기도 수리온으로 대체되어 운용될 예정이다. 국내 관용시장에서도 수리온 파생헬기는 경찰청 8대, 해양경찰청 2대, 산림청 1대, 제주소방본부 1대 등 총 12대가 계약되어 향후 외국산 헬기 의존도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KAI는 “수리온의 국내 운용 실적을 토대로 동남아, 남미, 중동 등 국산 항공기 기수출국 중심으로 해외 수출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