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구속 수감된 지 열흘 만에 구속적부심을 청구했다. 그 결과는 27일 밤에 결정될 전망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석방’을 노리고 있다. 구속 수감된 지 열흘 만에 구속적부심을 청구한 그는 27일 오후 다시 한 번 법원에 출석한다. 이 자리에서 증거를 인멸하거나 도주할 우려가 없다고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불법사찰 지시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지시 의혹 등은 혐의 사실을 놓고 다툼이 필요하다는 데 목소리를 높일 전망이다.

결과는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우병우 전 수석의 구속적부심을 진행할 담당 재판장이 연거푸 교체됐다. 원래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적부심은 형사합의51부에서 전담해왔다. 하지만 신광렬 수석부장판사가 재배당을 희망했다. 우병우 전 수석과의 연고가 부담이 됐다는 후문이다. 두 사람은 경북 봉화군 출신으로, 서울대 법대와 사법연수원 동기이기도 하다. 앞서 신광렬 수석부장판사는 댓글 공작 혐의로 구속된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과 임관빈 전 국방정책실장의 구속적부심사에서 석방을 결정한 뒤 여론의 질타를 받았다.

형사합의51부의 대리재판부는 형사합의1부다. 하지만 오성우 부장판사가 휴가로 공석 상태다. 이에 따라 우병우 전 수석의 구속적부심은 형사합의2부 이우철 부장판사가 대신 맡게 됐다. 이날 검찰은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 이후 달라진 사정이 없다는 점을 내세워 원칙대로 구속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한편, 우병우 전 수석은 국가정보원을 동원해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문화체육관광부 간부들, 김진선 전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 등 공무원과 민간인의 불법사찰을 지시한 뒤 그 결과를 보고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운영에 개입한 혐의도 제기됐다. 이에 법원은 지난 15일 “혐의사실이 소명되고, 특별감찰관 사찰 관련 혐의에 관해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