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7일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반포주공1단지(1.2.4주구) 재건축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임시주총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뉴시스>

[시사위크=범찬희 기자] 다사다난했던 2017년 정유년 붉은 닭의 해가 저물고 있다. 촛불의 힘을 업고 새 정부가 출범했던 올해 산업계는 중국의 사드보복과 미국의 통상압박 등 거센 외풍에 시달리며 힘든 한해를 보냈다. 건설업도 적잖은 어려움을 겪었다. 규제 일변도의 정부 정책은 그렇잖아도 수주 절벽에 시달리고 있는 건설업계의 시름을 깊게 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17년 건설 분야 주요 뉴스를 정리해봤다.

◇ ‘단군 이래 최대’… 반포주공 1단지 수주전

올해 건설업계 최대 화제를 꼽으라면 단연 반포주공 1단지 수주전이 되겠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이라는 수식어가 말해 주듯, 천문학적 사업 규모(총사업비 약 10조원) 탓에 업계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수주에서 승기를 거머진 현대건설은 포털 검색어 1위에 오르는 등 화제의 중심에 섰다.

일명 ‘이사비 논란’도 반포주공 1단지 수주전 흥행을 이끈 요인으로 꼽힌다. 패배의 쓴맛을 봤던 GS건설은 현대건설이 조합원에 이사비 7,000만원 지급을 약속한 것을 두고 위법성을 지적해 논란이 일었다. 국토부가 현대건설에 시정지시를 내리면서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 당시 논란은 재건축 수주 경쟁에서 과열된 모습을 보이는 우리 건설업계에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됐다.

문재인 정부 출범 7개월만에 총 6번의 부동산 규제 대책이 발표됐다. 사진은 8.2부동산대책발표 6주가 지난 지난 9월 중순 서울 송파구 잠실새내역 인근 부동산 상가에 아파트 가격이 붙어있는 모습. <뉴시스>

◇ 한 달에 한 번 꼴… ‘규제의 연속’

9년 만에 들어선 진보 정권의 여파는 건설업계에도 크게 작용했다. “부동산만큼은 꼭 잡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기라도 하듯, LTV와 DTI 강화 등 규제 일변도 부동산 정책이 물밀듯 쏟아졌다. 새 정부 출범 한 달째인 ‘6.19대책’을 시작으로, 지난 7개월 간 총 6개의 관련 대책이 발표됐다. 넉넉잡아 한 달에 한번 꼴로 부동산 규제 방안이 나온 셈이다.

정부가 물량공세를 퍼부었지만, 그 효과는 절반의 성공에 그쳤다는 평가다. 규제책 발표 직후 잠시 주춤하던 부동산 시장은 약속이나 한 것처럼,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꿈틀대는 기미를 보였다. 특히 서울 강남이 부동산 투자의 메카임을 입증이라도 하듯, 집값이 연일 고공행진을 하면서 불패신화를 입증했다.

대우건설 매각 작업이 매각 가격을 두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인수 후보자간 이견을 보이면서 난항을 겪고 있다. <뉴시스>

◇ 난항 빠진 M&A 최대어

현재 진행형인 대우건설 매각 이슈도 빠질 수 없다. 올해 M&A 시장 최대어로 기대를 모은 대우건설 매각은 당초 예상과는 달리 해를 넘겨 마무리 될 전망이다. 대우건설은 기업 가치 재고 차원에서 악재를 털고 가는 빅베스와 구조조정을 통한 몸집 줄이기에 나섰지만, 새 주인을 찾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달 13일 마감된 예비입찰에서 호반건설과 중국계 사모펀드 등이 입찰 적격 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매각가를 두고 보인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산은은 못해도 2조원은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인수 후보자들은 이보다 5,000억 가량 적은 금액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가 내년 SOC 예산을 역대 최대인 20%가량 감축하면서 건설업게에는 비상이 걸렸다. 다행이도 대한건설협회 등 관련 단체들이 예산 증액의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하면서 1조3,000억원을 증액하는 데 성공했다. <뉴시스>

◇ SOC 예산 감축 논란 ‘십년감수’

SOC(사회간접자본) 예산 감축 소식은 건설업계 전체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규제와 해외 수주절벽에 부딪힌 건설업계에 SOC 감축은 예상치 못한 또 다른 악재였다. 정부가 내년도 SOC 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인 20% 삭감한 17조7,000억원으로 편성하면서 일감 축소를 우려하는 아우성이 빗발쳤다.

두고 볼 수만은 없는 노릇이었다. 대한건설협회를 중심으로 건설 관련 단체들은 호소문을 발표하는 등 국회에 SOC 예산 증액의 정당성을 피력하는 데 경주했다. 마침내 1조3,000억원을 늘리는 결실을 거뒀다. 비록 10여 년 만에 관련 예산이 20조원 밑으로 떨어지기는 했지만, 업계에선 “최악은 피했다”라는 안도 섞인 반응이 나온다.

연말들어 크레인 붕괴 사고가 잇따르면서 건설업계의 안전불감증이 도마에 올랐다. 사진은 28일 오전 서울 강서구 강서구청 입구 교차로 인근의 한 공사장에서 크레인이 넘어진 모습. <뉴시스>

◇ ‘하늘의 흉기’ 크레인타워… 또 도진 안전불감증

안타깝게도 2017년 건설업계는 ‘안전사고’라는 키워드로 대미를 장식할 전망이다. 이달 들어서만 총 3건의 크레인 붕괴 사고가 발생하면서, 건설업계의 고질적 병폐인 안전불감증이 도마에 올랐다. 지난 9일과 18일 경기 용인과 평택에서 타워크레인이 붕괴되면서 대책 마련과 건설업계의 각성을 요구하는 여론의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28일 서울 강서구에서 또 한 건의 크레인 사고가 발생했다.

업계에 따르면 올해 전국에서 크레인 사고로 19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46명이 다친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