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그는 검찰 수사에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그걸 나에게 물을 일은 아니지 않습니까.”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다스의 진짜 주인이 자신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대해 ‘맞다’, ‘틀리다’가 없다. 도리어 ‘왜 묻느냐’는 식이다. 의혹에 대해 부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지만, 반대로 의혹을 부인하지 못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정말 다스의 주인이 아니라고 밝힌다면, 익히 알려진 대로 친형 이상은 회장의 소유임을 공식화하는 셈이다. MB의 애매한 반응은 또 다른 해석을 낳았다.

◇ 친이계 출신 정두언 “MB가 다스 만들었다고 말해” 

실제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은 “MB가 갈등의 갈림길에 섰다”고 생각했다. 자산가치 8조원에 육박하는 다스를 포기할 수도 없고, 자신의 소유로 밝히기엔 “문제가 복잡해지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만 MB는 신년인사차 서울 강남구 대치동 사무실을 방문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에게 다스 실소유주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에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형제간에 서로 자기것이라고 싸우는 건 정부가 개입해서 수사”할 수는 있어도 “자기 것이 아니라는데 정부가 왜 개입하느냐”는 얘기였다.

이와 관련, 정두언 전 의원은 “이상은 회장 등이 대박 터졌다”고 꼬집었다. 그는 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들이 몰라서 물어보겠는가. MB건지 다 안다”면서 “그런데도 국민들이 (대답을) 요구하는 것은, 포기할래 아니면 궂은 일 당할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정적 증언도 덧붙였다. 그는 “MB가 자신이 다스를 만들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정세영 전 현대자동차 회장의 권유와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양해 아래 이뤄진 일이었다는 게 당시 MB의 주장이었다.

정두언 전 의원은 한때 MB의 핵심 측근으로 불렸다. MB가 서울시장을 지낼 당시 정무부시장을 지냈고, 대통령 당선자 신분일 때는 인수위원회에서 활동했다. 다스 창업 배경에 대한 얘긴 MB가 서울시장을 지낼 당시에 들었다. 그는 “그 얘기가 지금 자승자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표면상으로 다스는 MB의 친형 이상은 회장의 소유로 보인다. 여기에 MB의 고심이 있지 않겠느냐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의견이다. 만약 MB가 다스의 주인이 아니라고 밝힌다면, 이상은 회장의 소유로 못 박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다스는 현재 8조원의 자산가치를 가진다. <뉴시스>

MB에 대한 폭로는 계속됐다. 이번에도 지근거리에 있던 사람들이 입을 열었다. 바로 다스의 전직 간부들이다. 이들은 다스 내부에서 MB를 ‘왕회장’으로 불린 점과 MB의 본사 방문 때마다 물청소를 해왔던 사실 등에 비춰 “다스의 직원들은 (MB가 소유주라는 것을) 모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리팀장을 지낸 채동영 씨와 총무차장을 지낸 김모 씨의 증언이 MB의 발목을 잡았다. 두 사람은 다스에서 각각 8년, 15년간 근무해온 핵심 실무자다. 최근 다스 120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 참고인 조사를 마쳤다.

◇ 전직 운전기사, 후속 폭로 고심 “상황에 따라…”

알려진 바에 따르면, 채씨는 이상은 회장 아들 이동형 씨와 함께 대통령 당선자 신분이었던 MB를 만난 사실을 전하며 “당시 MB가 다스의 실제 소유자가 아니면 하지 못할 얘기를 했다”고 말했다. 김씨 또한 “MB가 다스 주인으로 생각해왔다”고 진술했다. 이를 뒷받침할 정황 증거는 많았다. 대선 과정에서 다스 직원들이 선거운동에 활용된 점, MB의 딸이 다스에 위장취업한 점, MB의 본사 방문 시 예약하는 골프장과 항공권 모두 다스 법인카드로 결제한 점 등이다.

여기에 과거 진술을 뒤엎는 일까지 생겼다. 이상은 회장의 운전기사로 약 18년간 근무한 김종백 씨가 2008년 BBK특검 수사 당시 다스 관련자들의 요구로 “거짓 진술을 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복수의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다스는 MB의 소유가 맞다”고 단언하며 “다스 2, 3공장 부지는 농업시설 이외에는 허가가 안 나는 땅인데, 대통령이 되자마자 허가가 났다”고 설명했다. 아직 말하지 못한 얘기들도 많다. MB 정권에서 청와대 행정관과 다스 감사 비서실에 오고가는 팩스 심부름을 했던 김씨는 “상황에 따라 조금 (말할 것)”이라며 후속 폭로를 고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