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에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끊겼던 남북 대화채널이 복원되고 2년만의 남북 고위급 회담이 재개됐지만, 당장 실질적인 결과를 기대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이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부터 남과 북의 회담 대표단 구성까지 회담 준비가 일사천리로 진행된 것은 그동안의 단절과 불통에 대한 갈증이 그만큼 깊었다는 방증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그런데도 자유한국당의 홍준표 대표는 모처럼 찾아온 남북 해빙무드를 폄훼하고 나섰다”며 “미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등 주변국도 남북대화를 지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1야당의 대표가 어깃장을 놓는 발언으로 남남 갈등을 부추기고 있는 것은 매우 안타깝다. 어렵게 시작된 남북대화가 한반도 평화와 북핵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오랜만의 회담이기 때문에 큰 기대보다는 작은 부분에서부터 신뢰와 성과를 만들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큰 것 한 방으로 남북관계가 단번에 개선될 것이라 기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야당도 인내심과 장기적 관점에서 남북대화를 관리하고 지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도주의적 차원의 대북지원이나 경제교류 협력 사업도 가급적이면, 제재 국면 속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기는 어렵겠지만 향후 국제사회의 관계 진전에 따라 충분히 이어질 수 있는 ‘모멘텀’을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