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공영홈쇼핑 사업권 재승인 심사가 본격화되고 있다.

홈쇼핑업계에 따르면 공영홈쇼핑은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로부터 사업전반에 대한 실사를 받았다. 과기부는 실사 내용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재승인 심사에 돌입한다.

공영홈쇼핑은 지난 2015년 7월 개국한 곳이다. 중소기업과 농어민들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설립된 공영홈쇼핑은 설립 이래 첫 재승인 심사를 받게 됐다. 공영홈쇼핑은 오는 4월14일 사업권이 만료될 예정이다. 공영홈쇼핑은 심사를 받기 위해 지난해 11월경 사업계획서를 정부부처에 제출했다.

과기부는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공익성 실현 가능성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 및 제작계획의 적절성 △ 지역적·사회적·문화적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주요 심사 항목으로 놓고 평가한다.

재승인 문턱을 넘기는 마냥 녹록지는 않은 전망이다. 심사 기준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다 내부 임직원 비리 의혹에 대한 악재도 품고 있어서다. 지난해 공영홈쇼핑은 임직원들은 협력사인 내츄럴엔도텍의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투자를 한 정황이 드러나 홍역을 겪었다. 현재 금융당국은 해당 의혹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결과는 재승인 심사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비슷한 시기 재승인 심사를 받는 롯데홈쇼핑은 상황이 더 안 좋다. 롯데홈쇼핑은 오는 5월 26일 사업권이 만료된다. 롯데홈쇼핑은 2015년 우여곡절 끝에 ‘조건부 재승인’을 받았지만 이후 부정행위를 한 사실이 재차 드러나면서 추락한 신뢰성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과거 재승인을 받기 위해 벌인 로비 혐의가 다시 전면에 드러나면서 뭇매를 맞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