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무위 추진하는 안 대표 향해 "공당 파괴자" 등 맹비난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12일 안철수 대표가 전당대회를 위한 당무위원회 개최 방침에 의원총회 개최, 상임고문 당무위 참석 등 맞불을 놓았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는 12일 안철수 대표가 전당대회를 위한 당무위원회 개최 방침에 의원총회 개최, 상임고문 당무위 참석 등으로 맞대응했다.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대변인을 맡은 최경환 의원은 이날 전체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오후 2시 의총을 소집하기로 했다"라며 "저희들(본부의원)은 1시부터 원내대표 회의실에 모여 대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당무위가 열리는데, 의원총회가 취소된 것에 대해 여러 의원들이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강력하게 항의했다"라며 "당의 존폐와 관련된 상황에서 의총을 거치지 않고 당무위 개최된 것에 이렇게 할 수 없다는 항의를 김 원내대표가 수용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당헌당규 위반, 불법 전대 중단, 밀실 당무위 공개 등을 주장할 것이고 특히 안건으로 올라온 전당대회준비위원회 구성의 공정성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열리는 당무위에서는 전대에서 투표권을 행사하는 당연직 대표당원 500명에 대한 구체적인 추천 및 선출 절차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파는 이같은 안 대표의 방침을 "명백한 당헌 위반"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최 의원은 "선출직 대표당원의 임기는 2년이다. 이걸 다시 500명 선출하려하는건 당헌 위반"이라며 "당무위 추천 500명을 둔 이유는 전직 주요 당직자나 또 대표당원 간 균형을 맞추기 위함이지 당권파들이 자파일색으로 전대 통과시키기 위해 활용하라고 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당헌 23조 5항에는 당의 고문은 당무위에 출석해 발언할 수 있다"라며 "당 고문에게 연락해 당의 어려운 사정을 이야기하고 당무위에 출석해서 말씀해줄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통합반대파 의원들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안 대표를 향해 "공당 파괴자"라는 등 맹비난했다.

조배숙 의원은 "한 아이를 학대하는 데에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 우리가 안 대표의 공당파괴를 방조한 결과가 오늘날 만신창이가 된 국민의당의 모습"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딸도 승계하지 못한 박정희 정치를 안철수가 제대로 승계하고 있다"라며 "불법적인 박정희·전두환을 승계해서 자행되는 당무위, 특히 500명 대표당원을 임명한다는 안철수 독재를 반드시 저지시켜 전당대회를 저지하고, 우리 당원과 국민이 바라는 개혁신당 창당을 추진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정숙 의원은 "중재파 의원들도 이제 결단을 내려야 한다. 안 대표는 중재안을 거부했다"라며 "이제 뭘 더 망설이나. 더 시간을 허비할 여유가 없다"라고 중재파를 향해 통합반대에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