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영장심사 전날인 15일 MB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정무·민정수석실 관계자 20여명이 긴급대책회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 측이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MB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정무·민정수석실 관계자 20여명이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15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MB의 사무실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MB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의 영장심사 전날이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정면 대응’을 고심했다. 김백준 전 기획관의 변호인 등을 통해 확인한 내용을 토대로 “검찰이 구체적 증거도 없이 무리한 수사를 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결국 MB를 포토라인에 세우기 위한 ‘표적수사’로 받아들여졌다. 이 자리에서 MB는 “청와대가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를 갖다 쓴다는 생각을 해 본적이 없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백준 전 기획관은 MB정부 시절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김성호·원세훈 국정원장이 재임할 당시 각각 2억원씩 전달했다는 국정원 관계자들의 진술을 확보했다는 게 검찰 측의 설명이었다. 물론 김백준 전 기획관은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나 영장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한 그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 대답하지 않았다.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도 영장심사를 받게 됐다.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다. 검찰은 2011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사건 무마 의혹 관련 장진수 전 주무관에게 입막음용으로 전달된 5,000만원을 국정원 특활비로 의심하고 있다.

MB 측은 김백준 전 기획관 등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에 따라 추가 대응 방향을 검토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