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권역외상센터 관련 국민청원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청와대 유튜브>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권역외상센터 추가 지원을 요구하는 국민 청원에 대해 답변했다. 이 청원은 지난해 11월 귀순 북한병사를 치료한 경기남부 권역외상센터 이국종 교수의 호소를 계기로 약 28만 명의 국민이 참여했다. 20만명 이상이 서명할 경우 청와대는 의무적으로 답변하도록 원칙을 정하고 있다.

답변은 권역외상센터 지원 정책을 담당하는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나섰다. 청원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기 위해 박능후 장관이 직접 이국종 교수를 만나는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국종 교수도 직접 국민들의 관심과 응원에 감사를 전했다.

박 장관은 청원의 의미를 ‘외상 진료에 헌신하는 의료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배려’ ‘외상을 당했을 때 신속하고 바른 조치를 받아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의료 체계를 갖추어 달라는 요구’로 판단, “권역외상센터가 제대로 작동되어서 모든 국민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준비 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대책으로 박 장관은 ▲닥터헬기 이송체계를 개선 ▲권역외상센터 관련 의료수가 개선 및 인건비 지원 확대 ▲외과계 수련의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 수련 방안 검토 등을 제시했다. 또한 “권역외상센터를 평가하여 적절한 지원과 제재를 연계하는 등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헌신하는 의료진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가도록 예산을 배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민관합동 TF를 구성하여 중증외상진료체계 개선 종합대책을 마련 중이며, 이에 따라 추후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은 ‘국민이 물으면 정부가 답한다’는 원칙에 따라 20만명 이상 서명을 받은 소년법 개정, 낙태죄 폐지, 조두순 출소 반대, 주취감형 폐지 등에 대해 답해왔다. 이번 권역외상센터 지원 청원 답변은 5번째다. 향후 ‘전기용품및생활용품안전관리법’(전안법) 관련,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 등에 대해 답변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