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정책연구원, 햇볕정책에 "과거로의 회귀만 주장, 관념적 고집" 지적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7일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한반도기' 사용에 부정적인 입장을 이어갔다.

한반도기를 사용한다고 합의해도 북한이 인공기를 흔드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다며 논란에 대해 해명했지만, 대북문제에 있어 통합대상인 바른정당과 간극 좁히기라는 해석도 나온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 말대로 한반도기 사용이 합의돼도 북한이 계속 인공기를 흔들고 활동하게 되면 막을 방법이 없다"라며 "북측에서 과한 요구를 하지 않을까에 대한 우려 때문에 드린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측이 모든 경기에서 한반도기를 써야 한다고 요구한다면 우리 선수가 금메달을 따도 태극기와 애국가를 쓸 수 없다"고 주장한 뒤 "인공기 부분도 그런 가정에서 말씀드린 것"이라고 부연했다. 평창올림픽에서 태극기 없이 한반도기와 인공기만 나오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당은 남북회담에 대해서도 "최종 목적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통일에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라고 정부에 경계심을 주문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원만한 협의를 통한 평화적 평창올림픽 개최를 바란다"라면서도 "임박한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개회식 공동 입장, 단일팀 구성 등의 시급한 논의에 앞서 북한 대규모 예술단 논의부터 이루어진 것은 북한이 체재 선전을 최우선의 목적으로 삼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깊다"고 언급했다.

또한 "북한은 이산가족 상봉을 조건으로 '북한 식당 여종업원 송환' 등의 무리한 요구를 계속해서는 안 된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얼빠진 궤변'이라며 대북제재와 비핵화 관련 논의를 거부하는 것에 대해 경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도 전날 발행한 계간지에서 '햇볕정책'에 대해 "햇볕정책의 원칙을 계승하되 변화된 현실에 끊임없이 적응하는 이른바 '진화'의 과정을 필수적인 과제로 제기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햇볕정책이 작동했던 김대중 정부의 한반도 상황과, 북핵문제가 최고조로 악화되고 남북관계 자체가 중단된 지금의 한반도 상황은 판이하게 다르다"라며 "질적으로 변화된 현실에도 불구하고 이를 외면한 채 과거로의 회귀만을 주장하는 것은 관념적 고집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통합반대파인 박지원 의원은 안 대표의 주장에 '소아병적 트집'이라고 비난했다.

박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한반도기로 입장을 하더라도 메달 수여식에는 남북의 국기가 각자 게양되고 각자의 국가가 연주된다"며 "홍·안·유(홍준표, 안철수, 유승민)는 사실관계도 모르는 무식하고 소아병적인 트집으로 평화올림픽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