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성명서를 발표한 뒤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최근 다스 관련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며 처음부터 자신을 목표로 하는 것이니 직접 물으라는 입장을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성명서에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나에게 있다. 나에게 물어라”라고 밝힌 데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정치적 발언이지 검찰 조사를 받겠다는 뜻은 아니다”고 해석했다.

친이(친이명박)계 좌장으로 불리는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는 18일 평화방송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의 성명서 내용에 대해 “당연히 대통령 시절 밑의 사람이 죄를 짓고 들어갔다면 정치적 도의적 책임이 대통령에게 있다고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말씀”이라며 “물을 게 있으면 나한테 물어라 하는 것은 수사를 받겠다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왜 밑 사람을 괴롭히느냐, 나한테 물어봐라, 내가 소명하겠다는 이야기니까 무슨 피의자로 조사 받고 검찰의 포토라인에 서겠다고 하는 것과는 별개의 문제”라고도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 측은 다스 비자금 의혹 및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가 ‘기획수사’라고 보고 있다.

이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는 일종의 현행범이니까 주변 사람들도 수사하는 게 마땅하지만, 이 전 대통령의 경우는 이미 전전 정권인데 뚜렷한 혐의가 있는 것도 아니고 캐비닛 뒤지고 책상 서랍 뒤지고 해서 나오는 자료를 가지고 결국 기획을 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정말 권력형 부패가 있었으면 딱 (혐의가) 떨어지는 건데, 이명박 정권 내내 그런 건 없었다는 말이다. 아무리 조사를 해도”라고 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홍보수석을 지낸 김두우 전 수석은 “지금까지 진행돼온 것들을 보면 처음부터 4대강도 한번 건드려 봤다가, 댓글 사건도 한번 집적거려봤다가 다음에 UAE도 한번 건드려봤다가, 국정원 특활비가 나타나고 다스로 이어졌다”며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온갖 걸 다 건드려보는 방식. 앞의 부분들이 잘 되지 않으니까 계속해서 온갖 이야기들을 다 하고 있는 것”이라고 봤다.

김 전 수석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정원으로부터 2억원을 불법 수수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우선 1만원짜리로 2억이라고 하면 무게가 얼마나 되는지 짐작을 해볼 수가 있는데 이게 100만원 묶음으로 200개다. 그러면 이게 몇십 킬로그램 정도 되는데 그걸 청와대 옆 주차장에서 전달했다? CCTV가 청와대 옆 부근 곳곳에 있고 경찰이 계속 순찰하는데 무슨 양아치 집단도 아니고 그게 가능한 얘기냐”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