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이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MB의 입장 발표에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은 말을 아꼈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비판하며 자신을 ‘피해자’로 규명하는 입장문을 발표한데 대한 공식 대응을 자제했다. 다만 그는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고 밝혔다. MB의 소환 가능성에 대해서도 같은 대답을 내놨다. 원칙대로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무일 총장은 17일 국회에서 열린 제10회 대학생리더십 아카데미 강연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절차를 잘 따르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MB의 소환이 임박한 것으로 전망했다. MB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연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다. 앞서 검찰은 ‘MB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구속했다.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다. 여기에 MB의 ‘공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 측은 “(의혹이) 나오는 대로 수사를 진행한다”면서 “로드맵은 따로 없다”고 설명했다. MB의 주장처럼 짜맞추기 수사가 아니라는 얘기다. MB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 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면서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MB는 “나에게 책임을 물어라”고 말했다. 검찰로선 다소 부담스러운 상황이지만, MB의 직접 조사가 불가피하다는데 내부의 이견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무일 총장이 거듭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고 밝힌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