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최종구(왼쪽) 금융위원장, 홍남기(오른쪽) 국무조정실장,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참석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18일 “영문용어가 있어서 가상통화(virtual currency)라는 용어를 부득불 쓰고 있지만 (용어에 대해서도) 정부가 검토해보겠다”며 가상화폐·암호화폐 등으로 불리고 있는 가상통화에 대해 적절한 용어 사용을 고민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홍남기 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서 “정부로서는 이 가상통화가 화폐적인 기능을 아직 수행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화폐라는 용어를 안 쓰려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자리에서 “가상통화, 가상증표, 암호화폐라고 불리는데 어떤 표현이 맞느냐”며 “국무조정실에서 제대로 해야지 이거 봉숭아학당에서 해도 이것보다 잘하겠다. 모든 정부부처마다 (용어가) 다 다른데 국무조정실의 역할이 무엇이냐”고 따졌다.

홍 실장은 이와 관련 “영어로도 (용어가) 다 다르다. 구분은 돼있지만 실질적으로 모든 용어가 다 쓰이고 있는데 정부로서는 가급적으로 ‘화폐’라는 단어를 안 쓰려고 하고 있다”며 “내부 회의를 하면서 가상화폐를 쓰지 않고 가상통화를 쓰도록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전문가들도 이게 화폐인지 금융상품인지 재화인지 정의를 못 내리고 있다”며 “용어 정리를 하고 전체 정부 내의 컨센서스를 모으는 게 좋지 않나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홍 실장은 이에 대해 “화폐 용어는 안 쓰고 있다. ‘커런시(currency)’라는 용어를 완전히 배제할 수 없어서 가상통화라는 용어를 씁니다만, 그 분야에 대해서도 정부가 검토를 해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