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의 감사를 맡고 있는 신학수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자택이 검찰의 압수수색을 당했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심복으로 알려졌다. <YTN방송화면 캡처>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다스의 BBK 투자금 반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0일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 다스 전현직 임직원들의 주거지 중에 감사를 맡고 있는 신학수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자택도 포함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그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심복으로 불린다. 검찰은 신학수 전 비서관이 다스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 청와대의 관여 여부를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정치권에선 신학수 전 비서관이 오래 전부터 다스의 경영을 챙겨왔다는 소문이 돌았다. MB와 이상은 회장의 형제 간 메신저가 바로 신학수 전 비서관이라는 것. 앞서 다스에서 18년간 이상은 회장의 운전기사로 일한 김종백 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신학수 감사 등이 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다스 담당자와 이야기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신학수 전 비서관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학수 전 비서관이 MB와 인연을 맺은 것은 지금으로부터 25년 전이다. MB가 국회의원을 지내던 1993년 서울 종로지구당 총무부장을 맡았다. MB 정부가 출범하자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민정1비서관을 지냈다. 뿐만 아니다. 2000년 6월부터 1년반 동안 다스 충남공장 관리팀장을 맡던 그는 2015년부터 다스 감사로 일해 왔다. 그의 ‘입’에 여론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