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는 23일 용도자유대역 주파수 22~23.6㎓ 대역 1.6㎓폭 공급을 완료한다.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조치다.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비면허 주파수를 추가 공급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는 모양새다. 해당 주파수 대역을 활용하면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를 높일 가능성도 크다.

과기정통부는 23일 용도자유대역 주파수 22~23.6㎓ 대역 1.6㎓폭 공급을 완료한다. 지난해 말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3차 회의에서 발표된 주파수 공급 계획의 후속 조치다. 신산업과 생활 주파수를 추가 제공하기 위해서다.

용도자유대역 주파수는 할당 대가와 무선국 허가규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비면허를 의미한다. 일반적인 주파수는 △통신 △센싱 △에너지 등 용도가 정해져 있다. 반면 비면허 대역은 대가없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비면허 주파수를 활용해 물체감지 센서를 개발할 수 있으며 초고속 무선통신 기술 역시 개발이 가능하다.

비면허 대역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무선기기 전파에 간섭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한 인증만 거치면 된다. 이 과정만 거치면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해 저비용·초고속 무선백홀 구축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정부는 추가되는 대역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를 지하철, KTX 등의 와이파이 백홀로 선정했다. 해당 주파수를 활용하면 지하철 내 와이파이 속도가 현재보다 최대 100배까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추가되는 대역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를 지하철, KTX 등의 와이파이 백홀로 선정했다. 해당 주파수를 활용하면 지하철 내 와이파이 속도가 현재보다 최대 100배까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넓은 대역폭을 활용해 1Gbps 이상의 속도를 구현하는 MHN(Mobile Hotspot Network)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과기정통부 류제명 전파정책국장은 “용도자유대역 주파수는 저비용으로 신기술을 개발, 적용할 수 있다”며 “앞으로 주파수를 활용한 신산업이 촉진될 수 있도록 주파수를 적시 적소에 공급하겠다. 기술 규제는 대폭 혁신해 국민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무선 인프라 서비스 확산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