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이명박 정권 국정원에서 대북공작금을 빼돌려 정치인 및 민간인을 불법 사찰한 이른바 작전명 ‘포청천’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3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특수활동비로 분류되는 ‘대북 공작금’으로 유력 야당 정치인을 불법 사찰했다고 폭로했다. 민 의원에 따르면, 당시 해당 정치인 사찰은 ‘포청천’이라는 공작명으로 진행됐다고 한다.

민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원세훈 국정원장 시절에 대북담당 3차장 최종흡이 대북공작금(특수활동비)을 유용해 방첩국으로 하여금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전개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민 의원은 “최종흡 전 차장은 2009년2월 임명된 후 대북공작국의 특활비 가운데 ‘가장체 운영비’를 활용해 유력 정치인 해외자금 은닉 실태 파악을 위한 공작활동을 전개하기로 했으나, 실제로는 대북공작국이 아닌 방첩국(외사 및 산업스파이 담당 부서)의 K모 단장을 직접 지휘해 한명숙·박지원·박원순·최문순·정연주 등 당시 유력 야당 정치인과 민간인에 대한 불법사찰 공작을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민 의원에 따르면, K모 단장은 공작담당 직원들에게 “승진은 책임질 테니 벽을 뚫든 천정을 뚫든 확실한 증거를 가져와라”고 지시했고, 사이버 파트에는 대상자들의 이메일을 건네주면서 “PC를 뚫어라”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민 의원은 익명의 제보자의 전언을 인용해 “최종흡에 이어 김남수 등 차장이 바뀐 상황에서도 공작이 지속된 것으로 봐서 국정원 업무의 관행상 모든 진행 과정과 결과물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보고되지 않을 수 없다고 한다”며 이 전 대통령의 간접 개입 가능성도 시사했다.

그는 “이 사안이 심각한 것은 MB-원세훈 원장-최종흡 3차장 라인이 공모해 대북공작금까지 유용해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을 했다는 것”이라며 “국가안보를 위해 써야 할 대북공작금까지 유용해 야당 정치인 불법사찰 공작을 했다는 것은 도저히 용서받을 수 없는 국기문란 행위”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