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연임 청탁을 위해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뇌물로 전달했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입장 발표 이후 닷새 만에 모습을 나타냈다. 22일 오후 서울 삼성동 사무실로 나와 참모 20여명과 5시간 정도 머물렀던 것. 당초 자택에서 칩거를 이어갈 계획이었으나, 이날 오전 급하게 일정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전격 이뤄진 탓이다.

이에 따라 MB는 참모들과 함께 예정에 없던 대책회의를 열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진 않았다. 대신 회의 참석자들이 복수의 언론을 통해 MB의 발언을 전하며 검찰수사에 대한 불만을 표시했다. 앞서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연임 청탁을 위해 이상득 전 의원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뇌물로 전달한 의혹을 제기했다.

MB는 반박했다. 참모들에 따르면, MB는 회의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사임을 말했지만, 내가 임기를 마쳐달라고 설득해서 계속하게 됐다. 연임 청탁을 위해 돈을 전달했다는 게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직 법무부장관과 법무비서관 등이 참석해 법리적인 쟁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