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창준위 출범일 28일까지 입장정리 주문… 박지원과 사실상 결별 선언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당내 통합반대파에 대해 "이번 주말(28일)까지 입장을 정리하라"라며 '데드라인'을 선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당내 통합반대파에 대해 "이번 주말(28일)까지 입장을 정리하라"라며 '데드라인'을 선포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개혁신당 창당추진위원회에 참여하는 분들은 즉각 불참을 선언하고 전적으로 전당대회에 협력할 것을 요구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원의 뜻을 정면으로 위배해서 당내에 당을 만드는 창당 관련 모든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라며 "동시에 소위 개혁신당 창준위라는 기구를 해산하고, 당명 공모 등의 해당행위를 철회하길 바란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창당을 하려면 당적을 정리하는 것이 합당하다. 당에 남아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일은 안 된다"라며 "호남 정서를 분열시키는 갈라치기 구태 정치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당초 안 대표는 이날 오후 당무위원회를 열고 반대파 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려다 이를 전격 취소했다. 성급한 징계로 인한 여론 악화와 중재파·유보파·온건 반대파의 이탈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대신 28일이라는 구체적인 날짜를 제시하며 반대파를 압박했다. 오는 28일은 개혁신당 창준위 출범일로 반대파들을 선택의 기로에 서게 한 것이다.

안 대표는 또한 반대파의 수장 격인 박지원 전 대표를 정면 겨냥하며 '구태정치' 프레임 씌우기에 나섰다.

그는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세력의 결집을 통해 우리 사회의 사회경제적 약자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민생정치 구현한다'는 발표문은 바로 박지원 의원의 국민의당 입당선언문 두 번째 줄"이라며 "그러한 통합정치를 실천하셨는가. 입당선언문을 기억한다면 지금의 통합을 방해하고 당을 비난하는 행위가 얼마나 당원과 국민을 기만하는지 자각하라"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의 최후통첩에 따라 오는 28일이 국민의당 통합국면의 최대 분수령이 될 예정이다. 다만 반대파들은 전당대회 저지와 개혁신당 창당의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어 결국 징계조치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국민의당 징계 관련 당헌당규에 따르면 징계는 ▲제명 ▲당원권 정지 ▲당직 직위 해제 ▲당직 직무정지 ▲경고로 구분한다. 이중 제명은 의원총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한 만큼 당원권 정지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