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에서 가족으로 수사 범위를 넓히고 있다. 결백을 주장하고 있는 그로선 타격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긴박해진 모습이다. 칩거를 깼고, 참모들과 머리를 맞댔다. 전직 법무부 장관과 법무비서관 등도 불렀다. 검찰 수사에 대한 법리적인 쟁점을 검토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에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는 입장을 발표한지 닷새만이다. MB가 다시 움직이기 시작했다. 여유를 보였던 미소 띤 얼굴은 없었다. 그의 가족이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

◇ 이상득-김윤옥,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당장 검찰 소환을 앞둔 사람은 친형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과 조카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다. 공교롭게도 두 사람은 오는 24일 검찰에 나란히 출석하게 됐다. 혐의는 다르다. 이상득 전 의원은 MB정권 시절 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뇌물 성격의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정황이 검찰에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고, 이동형 부사장은 다스 협력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아 수억원대의 불법자금을 조성한 의혹을 샀다.

뿐만 아니다. 부인 김윤옥 여사도 검찰의 수사망에 포함돼 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지인을 통해 전해들은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의 진술을 토대로 김윤옥 여사가 2011년 미국 국빈 방문 당시 국정원 특활비를 명품을 구입하는데 사용했다고 밝혔다. 김희중 전 실장도 부인하지 않았다. 이들의 주장이 사실일 경우, 김윤옥 여사는 외환거래법·관세법 위반과 횡령죄·제3자뇌물공여죄까지 적용될 수 있다.

이에 대해 MB는 참모들에게 대응 자제를 당부하면서도 불편한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이상득 전 의원에게 연임 청탁을 목적으로 뇌물을 건넸다는 의혹에 대해 “말도 안 된다”고 말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2011년 중반부터 수차례 사의를 표명했으나, 도리어 자신이 임기를 채워달라고 설득했다는 것. 사의를 밝혀온 만큼 연임 청탁을 했을 리가 없다는 얘기다. 김윤옥 여사의 명품 쇼핑을 제기한 박홍근 의원에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 이상은-이시형, 다스 실소유·비자금 의혹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으로 친형과 부인이 검찰 수사 선상에 올랐다면, MB의 실소유주 논란을 불러온 다스 의혹에는 또 다른 친형과 장남이 얽혀 있다. 바로 다스 이상은 회장과 이시형 전무다. 10년 만에 재개된 다스 120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이미 이상은 회장은 손발이 묶였다. 다스 본사와 자택 등이 압수수색을 당했고, 출국이 금지됐다. 압수물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그 역시 소환될 전망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형제(이상득·이상은)들과 부인(김윤옥), 장남(이시형)이 비리 의혹에 휩싸였다. 이외 조카(이동형)와 매제(김진)도 수사 선상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뉴시스>

관건은 이시형 전무다. 그는 다스 실소유주 논란이 제기된 배경의 핵심 인물이다. 초고속 승진과 입지 확대가 ‘상속’으로 해석되기 때문이다. 실제 그는 2010년 8월 입사 이후 4년여 만에 전무로 승진하고 지난해 2월부터는 재무책임자(CFO)를 맡고 있다. 다스 본사에 지분은 없지만, 영향력은 적지 않았다. 중국 법인 9곳 중 한국 다스 지분 100%를 가진 4곳의 대표를 맡고 있는 것. 이곳에서 다스 전체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목할 부분은 이시형 전무가 지분 75%를 차지하고 있는 다스 협력업체 에스엠(SM)이다. 해당 업체는 이시형 전무가 다스의 자금 관리를 총괄하는 CFO가 된 뒤 설립됐다. 사장은 MB의 매제다. 검찰은 다스가 설비 및 인력을 비공식적으로 SM에 지원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부당 지원이 사실이라면 공정거래법 위반과 다스에 대한 배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시형 전무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다스 부장급 직원 홍모 씨가 최근 비공개 소환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아직 패를 보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