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1-15 14:06 (목)
[한파비상 ①] 세탁기 얼었을 때 해결 방법 및 예방법은?
[한파비상 ①] 세탁기 얼었을 때 해결 방법 및 예방법은?
  • 김민성 기자
  • 승인 2018.01.27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탁기 얼었을 때, 해결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시사위크=김민성] “세탁기 얼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죠?” “따듯한 물이 안 나와요”

요샛말로 ‘역대급’이란 말이 아깝지 않은 강추위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서울 등 수도권의 경우 영하 15도 수준의 아침 최저기온이 며칠째 계속되고 있는 모습이다. 계속되는 한파는 각종 시설물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추운 날씨 속에 갑작스레 수도가 얼거나 세탁기가 어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면 당황스럽고, 우왕좌왕하기 십상이다. 이에 <시사위크>가 각종 동결·동파 사고에 대한 대응책을 준비했다. 첫 번째는 세탁기 얼었을 때다.

“세탁기 얼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죠?”

요즘 처럼 극심한 추위가 이어질 때면,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자주 접할 수 있는 질문이다. 세탁기의 경우 ‘반 실외’에 가까운 베란다 또는 다용도실에 비치되는 경우가 많고, 기본적으로 물이 사용되기 때문에 한파에 의한 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가전제품이다. 하지만 세탁기 얼었을 때 조치 방법을 몰라 추위 속에 헤매는 경우가 적지 않다.

세탁기는 통돌이세탁기와 드럼세탁기로 나뉜다. 다만 세탁기가 얼었을 때 문제 지점은 비슷하다. 급수 부문이 얼었을 때와 배수 부분이 얼었을 때 문제가 발생하곤 한다.

최신 세탁기의 경우 얼었을 때 문제가 발생한 부분을 스스로 감지해 에어코드로 안내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이 없다면 우선 세탁기의 헹굼 기능을 작동시켜 물이 제대로 급수되는지 확인한다. 급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급수 부분을 해동해야 한다. 급수 호스에 드라이기로 따뜻한 바람을 쐐주거나, 따뜻한 수건으로 감싸주는 등의 방법이 있다. 급수 호스를 아예 분리시킨 뒤 녹이는 것도 방법이다. 또한 급수 호스가 연결된 수도 자체가 얼었을 가능성도 있다. 이 경우엔 해당 수도꼭지 및 수도관을 드라이기 및 따뜻한 물 등으로 해동해야 한다.

급수는 제대로 되는데 탈수 이후 물이 빠지지 않는다면 배수 부분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이 경우는 배수 호스 부분이 언 것으로, 역시 드라이기나 따뜻한 물을 이용해 녹여줘야 한다.

세탁기가 얼었을 때 해동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처음부터 지나치게 뜨거운 온도로 해동을 시도할 경우, 파열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미지근한 온도부터 점점 따뜻한 온도로 올려가며 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탁기가 어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도 미리 챙겨둘 필요가 있다. 드럼세탁기의 경우 잔수호스를 통해 세탁기 내에 남아있는 물을 모두 빼두는 것이 좋다. 통돌이세탁기도 배수 호스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챙기고, 세탁기 사용 후에는 내부를 완전히 건조시켜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세탁기 얼었을 때 고생하지 않기 위해선 철저한 예방이 필요하다.

한편, 가전업계 한 관계자는 “요즘처럼 극심한 한파가 이어질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세탁기 얼었을 때 조치 방법은 업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박스는 '광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