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첩조작사건 관련 재판관으로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여상규 의원은 오히려 성을 냈다. <그것이 알고싶다 캡쳐>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청와대 홈페이지에 여상규 의원과 황우여 전 의원 등에 대한 처벌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이 쏟아지고 있다. 지난 독재정권의 간첩조작사건으로 인한 피해자들의 고통에 방관했던 당시 재판관들도 책임이 있지 않느냐는 점에서다.

한 청원인은 “검찰과 경찰 또는 행정기관들 같이 죄를 직접 만들어내는 기관에 대한 적폐 청산도 중요하지만, 그 죄를 판단함에 있어 가장 양심적이야할 사법부의 정의가 더 중요하다”며 “대한민국의 정의를 세우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은 사법부일 수 있다. 과거 그들의 잘못을 다시 한번 짚고 엄중하게 처단함으로서 대한민국은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계기는 간첩 조작사건의 피해자 이야기를 다룬 방송이 전파를 타면서다. 27일 밤 SBS ‘그것이 알고싶다’는 정부의 간첩조작사건 관련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조명했다. 수십년이 지나서야 재심을 통해 무죄를 받았지만, 그간의 고통은 보상받을 길이 없어 안타까움을 더했다.

간첩조작사건 판결에 대해 황우여 전 의원이 문자로 보내온 입장 <그것이 알고싶다 캡쳐>

특히 피해자 석달윤 씨는 당시 안전행정부(현 국정원)에서 했던 구체적인 고문의 내용까지 밝혔다. 석 씨에 따르면 진술을 받기 위해 남자 성기에 볼펜을 끼우거나 무릎 뒤 각목을 끼워 놓는 수법 등의 고문이 행해졌었다. 

분노는 고문까지 동원해 조작을 자행했던 정부뿐만 아니라 판결을 내렸던 판사들에게까지 옮겨 붙었다. 무엇보다 죄 없는 피해자들의 고통은 컸지만, 관련자들은 ‘승승장구’ 하면서도 사과 한마디 없었다는 점에서 분노는 더 커졌다.

실제 석씨에 대해 1심에서 유죄판결을 내린 여상규 의원은 ‘당시 판결에 책임을 느끼지 못하느냐’는 제작진 질문에 “웃기고 앉았네. 이 양반 정말”이라고 오히려 성을 냈다. "고문을 받았는지 알 수가 없다. 지금 이 얘기를 꺼내서 뭐하느냐"고도 했다.  

이헌치씨 간첩 조작사건 1심 판사를 맡았던 황우여 전 의원은 인터뷰를 아예 거절했다. 거듭된 질문에 황우여 전 의원은 “문 좀 닫아달라. 일 좀 하겠다”고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후 황 전 의원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지난 판결내용이나 과정에 대해 판결로 말하고는 언급 안 하는 것이 지켜오는 불문율"이라고만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