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시기가 평창동계올림픽 폐막 이후인 3월로 점쳐지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시기가 오는 3월로 점쳐지고 있다. 평창동계올림픽 폐막 이후다. 28일 복수의 매체에 따르면, 평창올림픽 기간에 MB를 소환하는 것은 어렵다는 게 사정당국의 판단이다.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철저한 증거 확보를 위해서다. 수사 대상이 전직 대통령인 만큼 사건의 무게와 사회적 파장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물론 정치보복 논란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따라서 소환 전까지 증거를 최대한 확보해 논란을 차단한다는 게 검찰의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둘째, 평창올림픽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MB의 소환은 평화와 화합의 장이 돼야 할 올림픽을 앞두고 국론 분열의 빌미를 줄 수 있다는 것. 더욱이 청와대는 MB에게 올림픽 개막식 초청장을 보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는 점에서, 현 단계에서 소환을 단정적으로 말할 수 없는 처지에 놓였다. 

앞서 검찰은 MB와 관련된 수사를 세 갈래로 나뉘어 진행 중에 있다. MB정부 국정원의 청와대 특활비 상납 의혹, 다스의 실소유주 의혹, 국정원·군 사이버사령부의 불법 정치관여 의혹 등이다. 특히 다스 의혹에 대한 수사는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동부지검에서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최근엔 MB의 조카 이동형 다스 부회장이 소환조사를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