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공공기관인 서울교통공사가 과거 성희롱 파문으로 징계를 받았던 간부를 현장고위직으로 배치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서울지하철노동조합 역무지부는 29일 오전 서울시청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 측이 성희롱 논란에 휘말렸던 간부를 고위 관리 책임자로 발령낸 조치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날 노조 측은 “수년전 입에 담지 못할 성적 욕설을 퍼부어 물의를 일으킨 인사를 공사 측은 피해자의 근무지 바로 인접역에 발령냈다”며 “이로 인해 피해자의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영진은 피해자의 간곡한 호소를 무시하며 오히려 피해자에게 다른 근무지로 옮기도록 권유하는가 하면 '재기의 기회를 주는 게 어떠냐는 여러 의견이 있다'는 식으로 둘러대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그동안 수차례에 걸쳐 부적격·부도덕 인사의 발령을 취소할 것을 요구해왔지만 공사는 뚜렷한 해명도 없이 시종 묵살해왔다”며 “공사 측은 잘못된 인사발령을 즉각 철회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성희롱 방지·근절대책에 입각해 서울교통공사와 김태호 사장에 대해 특별감독을 실시해달라고 서울시에 요구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성희롱 파문을 일으킨 간부 A씨를 최근 서울 지하철 2호선의 한 센터장으로 발령을 냈다. A씨는 2011년 여직원에게 성적 욕설을 퍼부어 징계 조치를 받았던 인사다. 당시 서울교통공사 측은 그에게 정직 2개월의 조치를 내렸지만 이후 그는 항소해 감봉 2개월에 처분에 그쳤다. 이런 가운데 A씨가 발령받은 곳은 피해 여직원의 근무하는 역과 인접한 곳으로 알려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번 인사에 대해 서울교통공사 측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당시 사건은 2011년에 발생한 건으로 이미 후속 조치가 이뤄졌던 사안”이라며 “당시 공사는 논란 직후 문제의 간부의 보직을 박탈하고 이후 수년간 보직배제 등 인사적 불이익을 줘왔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간부는 당시 사건에 대해 반성을 하고 있으며, 공사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인사상 불이익을 가하긴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피해 여직원과 인접 지역에 배치한 것에 대해서는 “전문가에 문의한 결과, 간부의 근무 공간과 여직원의 근무 공간은 동일 지역이 아니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