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800GB Z-SS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의 차세대 시장에 적합한 고효율 솔루션으로, 차세대 슈퍼컴퓨터용 제품이다.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삼성전자가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기술을 한단계 발전시켰다. 기존 SSD 제품보다 응답 속도가 5배 빠른 ‘800GB Z-SSD’를 업계 최초로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을 통해 프리미엄 SSD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30일 삼성전자는 ‘800GB Z-SS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의 차세대 시장에 적합한 고효율 솔루션으로, 차세대 슈퍼컴퓨터용 제품이다. 기존 고성능 ‘NVMe SSD’보다 응답 속도가 5배 빠르다.

‘800GB Z-SSD’ 제품의 특징은 △3비트 V낸드보다 10배 빠른 Z-NAND △고속 응답 컨트롤러 △1.5GB 용량의 초고속 초절전 LPDDR4 모바일 D램 탑재 등이다. 이를 통해 기존 3비트 기반 고성능 NVMe SSD(PM963)의 쓰기응답 속도보다 5배 이상 빠른 16㎲와 1.7배 빠른 임의 읽기 성능 750K IOPS를 구현한다. 슈퍼컴퓨터용 SSD로 사용이 적합하다는 의미다.

삼성전자는 PC, 엔터프라이즈 서버 및 스토리지, 소비자 등의 SSD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IHS마킷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 기준 글로벌 SSD 시장에서 점유율 40%를 차지하며 독보적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기업용 SSD 시장에서도 점유율 25%를 차지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이번 제품 상용화를 통해 프리미엄 SSD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용량을 높인 Z-SSD 출시로 슈퍼컴퓨터 고객에 IT 투자 효율을 높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며 “향후에도 더욱 높은 용량과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Z-SSD를 개발해 프리미엄 SSD 시장을 지속 성장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