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중앙위 열고 당헌개정안 의결… 11일 투표결과 추인해 통합철자 마무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31일 중앙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2·4 임시전대 소집 취소 등을 의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대표당원의 당비대납, 이중 당적 논란 등으로 2·4 임시 전당대회 소집 여부를 고민하던 국민의당이 31일 끝내 이를 취소했다. 대신 지난달 당대표 재신임투표 과정에서 시행됐던 전당원투표를 또다시 도입해 바른정당과 합당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중앙당사에서 당무위원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 등을 의결했다. 아울러 전당대회 개최가 물리적으로 힘든 상황에서 당의 해산과 합당 관련 의결은 전대 뿐만 아니라 전대의 수임기관인 중앙위원회에서도 의결할 수 있도록 하는 당헌개정안을 발의키로 했다.

당초 임시 전대일로 예정됐던 내달 4일 임시 중앙위원회를 열어 이날 당무위에서 결정된 사안들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후 통합관련 K보팅(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 투표 시스템) 등을 활용한 전당원투표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1일 중앙위원회에서 추인하겠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절차를 거쳐 13일로 예정된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전대 최종적으로 통합절차를 마무리 짓겠다는 것이다.

안철수 대표는 당무위 이후 기자들과 만나 "몇 천명 수준의 대표당원의 의사를 묻는게 아니라 28만 당원의 의사를 묻는 전당원투표를 거쳐 제대로 물어보겠다는 취지"라며 "한국 정당 사상 거의 처음으로 전당원투표에 의해 통합이 결정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절차적 논란이 예상되는 가운데 안 대표는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중앙선관위가 전대에서 K보팅 활용이 불가하다는 유권해석을 내렸지만, 전당원투표와는 관련이 적다는 것이다. 또한 통합반대파가 두 차례에 걸쳐 법원에 제출한 가처분신청이 기각된 것에서 자신감을 얻은 것으로도 해석된다.

안 대표는 "작년 법원의 판단은 당시 당원들의 의사를 묻고, 그거 갖고 재신임을 연계시켰던 부분에 대한 판단"이라며 "지금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서 또한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말씀드린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전당원투표에서는 지난번 시행된 K보팅과 함께 ARS투표도 병행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소집권을 가진 분은 K보팅을 하지 못해 투표 기회를 줘야한다는 측면이 있어 ARS투표는 불가피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