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관련 혐의 일체를 부인해오다 구속 이후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구속 이후 태도가 달라졌다.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 관련 혐의 일체를 부인하던 그가 돌연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영포빌딩 지하 창고에 대한 압수수색도 김백준 전 기획관이 핵심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그는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곁을 40년 지킨 ‘집사’로 유명하다.

1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김백준 전 기획관은 구속 이후 국정원 예산관 등과 대질조사를 받으면서 일부 금품수수 사실을 시인했다.

뿐만 아니다. 수수 과정에서 MB가 관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은 개인의 목적 때문이 아니라는 얘기다. 검찰 관계자는 “김백준 전 기획관이 성실하게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김백준 전 비서관은 구속 이후 MB 측의 면회마저 거절하고 있다. 이를 두고 검찰 안팎에선 양측에 빈틈이 생긴 것으로 해석했다.

김백준 전 비서관의 경우, 책임을 뒤집어 쓰게 되면 최소 7년의 징역이 예상되고 있다. 고령이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검찰에 협조할 수밖에 없는 처지인 셈이다. 그의 변심에 따라 검찰 수사도 탄력을 받은 모양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