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년 전 변호사 취업 과정에서 겪었던 성추행 사실을 고백하며 미투(Me Too) 캠페인에 동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사실은 미투.”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망설임 끝에 고백했다. 13년 전, 변호사 취업 과정에서 겪었던 성추행 사실을 털어놨다. 이른바 ‘서지현 검사 성추행 사건’을 계기로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는 미투(Me Too) 캠페인에 동참한 것이다. 

이재정 의원은 2일 YTN ‘시사 안드로메다’,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등 복수의 매체를 통해 검사장 출신 모 로펌 대표를 가해자로 지목하며 성추행 당시 대응하지 못했음을 밝혔다. 이유는 하나다. 불이익이다. “불미스러운 일에 초점이 맞춰졌을 때의 진로”가 걱정됐고, “그 꼬리표를 계속 가지고 가는 것이 부담”이었다. 그는 “전문직 여성이 더 당당할 것 같지만 가장 두려운 게 앞에 여성이 붙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추행 사실을 털어놓기까지 고민이 많았다. 이재정 의원은 “어떤 분은 이재정이 소방관 국가직화에 목소리를 내도 시간이 부족하다, 사법개혁 특위위원으로서 검찰 개혁도 이야기해야 하는데 이재정이 미투에 동참해버리면 모조리 미투로 매몰될 것이라고 걱정하기도 했다”면서 “서지현 검사 입장이 되어봤다. 이런 고민을 뒤로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재정 의원은 “어떤 일을 당했는지 파편화한 사건의 나열로만 보도되거나 강조되어서는 안 된다”며 문화개혁으로의 발전을 기대했다. 그는 서지현 검사가 말한 것처럼 “사건의 본질은 제가 어떤 추행을 당했는지가 아니라 저 자신조차 오랜 시간 망설일 수밖에 없었던 문제점을 사회적으로 여러분들이 들여다봐 주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