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소속 의원들의 잇따른 사정당국 수사에 본격 대응에 나서는 모양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5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전부 조직적이고 이렇게 기획적으로 (수사를) 할 수 있느냐"고 거세게 항의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검찰 발 사정에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한국당 의원들 가운데 공직선거법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 채용비리 의혹 등의 혐의로 수사·재판 선상에 오른 소속 의원 숫자가 느는 상황 때문이다. 이에 대해 한국당은 당혹스러워 하면서도 정부여당을 향해 “정치보복”이라며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한국당은 지난해 연말부터 불어닥친 검찰발 사정에 ‘각자도생’했다. 사실상 당 차원의 대응 방침은 없었던 셈이다. 지난해 12월 당 핵심 관계자는 “(각종 비리 관련 의원들은) 안타깝고 개인적으로 억울할 수도 있고 하나의 정치보복일 수 있다”면서도 “의원 개인들이 적극 설명하고 극복해나가길 바라며 당 차원에서의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지난 1월, 최경환·이우현 의원이 구속된 상황에서도 한국당은 논평 없이 침묵했다. 당시 원내 지도부 핵심 관계자도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안타깝고 마음은 불편하다”면서도 “개인 비리에 대해서는 어떠한 입장도 가지지 않겠다는 게 원내 지도부의 입장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외에도 홍문종·원유철(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김재원(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 혐의), 염동열(강원랜드 채용 청탁 혐의) 의원까지 잇따라 검찰 수사를 받고 있고, 박찬우·권석창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지만 한국당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사실상 침묵했다.

◇ ‘침묵’ 끝…정치보복 비판 나선 한국당

하지만 한국당은 5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에 권성동 한국당 의원 등의 외압이 있었다는 폭로에 대해 즉각 반발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 직후 “전부 조직적이고 이렇게 기획적으로 (수사를) 할 수 있느냐”면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게 항의했다.

이에 우원식 원내대표가 “우리가 한 게 아니다”라고 반박하자, 김 원내대표는 “국정운영에서 제대로 할 판단은 하지 않고 모든 걸 기획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거기에 반드시 한국당 의원이 엮이게끔 하는 그런 기술자들만…”이라며 항의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 역시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권 의원에 대한 의혹 제기에 대해 “명백한 명예훼손이며 근거 없는 모함”이라며 “(시사프로그램에서) 이 검사가 주장하는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권 의원이 무언가를 요청했다거나 하는 구체적 증거는 하나도 없이 모두 추측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울러 권성동 의원과 함께 근거 없이 추측성으로 허위사실을 주장한 해당 검사에 대해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음을 알려 드린다”고 강조했다.

다만 법적 대응과 관련해 장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명예훼손 법적대응은) 권 의원이 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검찰이) 수사를 통해 얻은 정보를 누설했다는 것, 검찰 기강 해이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