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제2차 전체회의에 참석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권성동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사임 요구에 파행되자 퇴장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가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으로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이 한국당 소속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을 문제 삼고 권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한 ‘반발’ 차원이다. 2월 임시국회가 대정부질문을 시작으로 이제 막 문을 열었지만, 주요 상임위가 곳곳에서 파열음을 내면서 벌써부터 ‘빈손국회’ 우려가 나온다. <관련기사 : 민주당, 권성동 법사위원장 사퇴 압박… 관련 법안 발의>

국회 운영위원장인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오후 1시30분 예정됐던 전체회의를 취소했다. 운영위는 이날 회의에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대표발의한 법사위 체계·자구심사 기능 폐지 등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 등 수십 건의 법안을 심의할 예정이었지만 한국당의 취소 통보로 무산됐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너무 많은 법안들이 미상정 상태라 여야 간사들 합의로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는데 김성태 원내대표가 일방적으로 취소를 통보했다. 운영위 간사인 각 당 원내수석 간에 합의한 의사 일정을 존중해줘야지 위원장이 일방적으로 이렇게 되는 게 납득이 안 된다. (김 원내대표에게) 강하게 유감을 표명하고 항의했다”며 “한국당의 법사위원장과 운영위원장 때문에 국회가 이렇게 좌지우지되어야 하는지 기가 찬다”고 비판했다.

법사위 사태는 운영위 뿐만 아니라 상임위 곳곳으로 번지고 있는 모습이다. 윤재옥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우리 당은 가급적 평창올림픽 기간 중 정쟁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지만, 어제 법사위에서 일어난 (민주당 퇴장) 사태로 인해 오늘 예정됐던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국토교통위 법안소위를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했다”고도 전했다.

원내1당과 2당이 대립하면서 2월 국회가 ‘빈손’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법사위에는 현재 민생법안 등 780건의 법안이 계류돼 있다. 타 상임위원회 법안까지 더하면 1,000건에 육박한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예정돼있는 데다 6월 지방선거 일정까지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법안을 처리할 수 있는 시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여야가 정쟁에만 골몰하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