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 경고하는 한편, 고발 조치를 예고하면서 적극 대응에 나서는 분위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에 ‘맞고소’로 대응하는 분위기다. 한국당은 적폐청산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는 한편, 자당 일부 의원들이 사정당국의 수사선상에 오르내리자 이에 대해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한국당은 8일 ‘노무현 전 대통령 640만달러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을 두고보고 있지 않겠다”면서 청와대, 국가정보원, 법무부 등 특수활동비가 집행되는 모든 기관에 대한 국정조사 추진 방침도 밝혔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정권의 사냥개가 돼 하명 수사만을 충실하게 실행하고 있는 완장 인사들은 법의 심판을 받게 하겠다. 최우선적으로 문 총장과 윤 지검장을 특수직무유기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고발에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해 10월 13일 우리 당이 고발한 노 전 대통령 일가 640만달러 금품수수 의혹 (관련 수사가) 넉달이 지나도록 여전히 감감무소식”이라며 “참고인 조사는 커녕 고발인 조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참 대단한 검찰이다. 사건을 검찰 캐비닛 속에 쳐박아 둔다해서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며 “수사권과 기소권, 영장청구권 같은 막강한 권한과 권력을 모두 쥔 검찰이 스스로 정권의 충견 노릇을 한다면 검찰은 더 이상 개혁의 도구가 아니라 개혁 대상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 한국당, 대검 항의방문 이어 검찰총장 고발 경고

김성태 원내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는 8일 대검찰청도 항의방문했다.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에 자당 일부 의원들이 수사선상에 오르면서 이에 항의하기 위해서다. 당 지도부는 이날 대검 항의방문에서 노 전 대통령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하지 않을 경우 문무일 검찰총장 등을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자리에서 김 원내대표는 “야당을 향한 표적수사, 꼬투리 잡는 기획수사는 즉각 중단돼야 할 정치탄압이라는 점을 분명히 지적한다”며 “범죄혐의가 소명된 (노 전 대통령의) 640만달러조차 못 본척 하는 검찰이 기존의 관행조차 빌미로 삼아 야당에 칼끝을 들이대는 작태야말로 전형적인 정치보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외에도 권성동 의원은 지난 7일, 자신에 대해 ‘강원랜드 채용비리·수사무마 의혹’을 제기한 안미현 검사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염동열 의원 역시 ‘강원랜드 채용비리’ 의혹에 대해 “허위 폭로”라며 “(향후 재수사에서) 여론과 정치적 압력으로부터 독립해 오직 증거와 법리에 따른 수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 만약 이런 기대가 또 다시 좌절되면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지역민들과 함께 물러설 수 없는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반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10월 정우택 원내대표는 부처별 적폐청산 TF(태스크포스) 설립을 두고 “각 부처의 적폐청산위 활동 과정에서 위법한 행태가 발생한다면 해당 부처 장관에 대한 검찰 고발과 직무정치가처분 신청 등 당 차원에서 모든 법적인 대처를 하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