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가짜뉴스법률대책단 단장인 조용익(왼쪽 셋째) 변호사 등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짜뉴스·악성댓글 33건을 고소한다고 밝히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2일 가짜뉴스와 악성댓글 33건을 추가 고소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9일 211건을 시작으로 지난 5일 106건에 이어 총 350건을 고소했다. 민주당은 실제 수집한 악성댓글 사례를 공개하며 해당 포털사이트에 “손 놓고 있는 이유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진행 상황을 밝혔다. 조용익 단장은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이 구성된 목적은 가짜뉴스유포, 악성댓글에 대해 무관용의 법칙으로 대처하는 것이며 목적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소를 멈추지 않고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책단에 따르면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는 민주당의 ▲댓글 자체조사 ▲금칙어 강화 ▲댓글 신고 기능 복원 및 삭제 강화 등의 요구에 대해 “사측에서 노력하여 처리하고 있으며, 불쾌감의 정도는 이용자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이용자 간 서비스 불편 의견이 존재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고 한다. 대책단은 “국민의 정서와 먼 답변”이라고 질타했다.

대책단은 문재인 대통령과 추미애 대표 등 정부여당을 향한 욕설과 수위 높은 비난이 담긴 댓글 사례를 공개하며 “네이버는 불쾌한지 불쾌하지 않은지 소리 내어 읽어 보시길 바란다. 네이버는 서비스의 안정성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스스로 내세운 이용약관·정책조차 지켜내지 못한다면 뉴스 서비스를 유지할 능력이 되지 못한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대책단은 이어 “네이버의 방관, 무능력에 대해 과학기술정통부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진흥원은 사태를 면밀히 파악하여 대책을 마련해 주길 요청 드린다”며 “단, 이미 오랜 기간 고통을 받아온 국민들을 위해 최대한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책을 마련해오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